백혈병 치료, 약을 버리고 몸을 바꿔라 1 – 조병식 원장

골수의 혈액세포가 암세포로 전환되어 나타나는 혈액암인 백혈병

백혈병 세포는 증식하면서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생성을 방해, 정상 혈액 세포 수치가 감소하게 하고, 우리 몸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백혈병은 우리 몸의 조혈기관인 골수의 정상 혈액세포가 암세포로 전환되어서 증식하는 혈액암을 이야기합니다.

 

이 백혈병 세포는 증식하면서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의 생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정상 혈액 세포 수치가 감소하게 하고, 우리 몸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골수에서 나온 백혈병 세포들은 혈액순환을 통해서 전신으로 가게 되고 이것이 간, 비장, 림프절, 중추 신경계 및 여러 장기에 침착이 될 수 있습니다.

 

진행의 양상과 암세포 변화가 일어난 곳에 따라 분류

 

백혈병은 질환의 진행양상에 따라 ‘급성백혈병’과 ‘만성백혈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 변화가 일어난 곳에 따라 ‘골수성 백혈병’, ‘림프구성 백혈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급성백혈병의 치료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현대 의학에서는 항암치료를 합니다. 자세하게는 먼저 관해유도를 합니다. 골수검사 결과가 5% 미만이면 관해로 판정합니다. 관해 판정 이후에는 공고요법을 하고 공고요법 이후에는 골수에서 문제가 없을 때 조혈모이식을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만성백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백혈병은 필라델피아염색체의 이상으로 인해서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악성혈액질환을 말하는데, 만성기, 가속기, 급성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만성백혈병 치료는 주로 경구용 화학요법이 쓰이는데, 글리벡을 사용합니다. 글리벡이 필라델피아 염색체 재배열 작용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밖에 인터페론 주사나 조혈모세포 이식을 하기도 합니다.

 

급성골수성 백혈병은 유전, 방사선 노출, 화학약품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

 

이제 급성골수성 백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원인은 다양한데, 일차적인 원인은 유전적 소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21번 염색체의 삼염색체를 특징으로 하는 다운증후군에서 급성골수성 백혈병이 생깁니다.

 

그 외에 클라인펠터증후군, 파타우증후군 등 여러 가지 증후군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쌍생아와 형제처럼 가족이 급성백혈병이 있는 경우에도 유전적 소인으로 급성골수성 백혈병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또한, 방사선이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자폭탄 투하 이후 투하 지역에서 백혈병 발생빈도가 10~15배가 증가한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그리고 강직성 척수염 치료를 위해서 방사선 치료를 하는데, 이 방사선 치료 이후에 백혈병 발생률이 5배나 증가합니다.

 

화학약품과 직업성 노출도 그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1급 발암물질인 벤젠이 그 원인 물질이 됩니다. 페인트, 방부제, 제초제, 살충제, 전자파와 같은 것들 또한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흡연도 원인이 될 수가 있고 최근에 한 전자회사의 반도체 공장 노동자들이 백혈병으로 사망한 경우가 있어서 사회 문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