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와 흡수가 천천히 진행되는 저항성 전분

서서히 소화와 흡수가 되게 하는 저항성 전분, 혈당 관리에 도움

우리가 먹는 맛있는 쌀밥은 위에서 바로 소화 흡수가 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베타 전분화된 저항성 전분은 대장까지 갑니다. 오랫동안 남아서 대장까지 가게 되는 것입니다. 서서히 소화 흡수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아밀로우스가 많은 식품, 소화와 흡수를 더디게 해

 

저항성 전분으로 만들어 먹는 좋은 방법이 있는데 이것이 아밀로펙틴입니다. 아밀로펙틴은 일직선으로 된 구조입니다. 맛있는 밥이 이런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맛도 있고 소화 흡수가 잘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항성 전분은 이런 모양새입니다. 이게 아밀로오스입니다. 아밀로오스가 많은 식품들은 이런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 흡수가 잘 안 됩니다.

 

그림으로 보여드리면 이게 쌀입니다. 쌀이 단단하게 되어 있으면 밥을 하면 이렇게 풀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알파전분입니다.

 

그런데 이걸 다시 얼리거나 하면 베타 전분화됩니다. 이렇게 다시 단단해지는 것이지요. 이런 단단한 구조로 가게 되면 다시 또 소화 흡수가 잘 안 되는 형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쌀의 경우 알칼리에 담가두면 녹아버립니다. 그런데 베타 전분화한 저항성 전분으로 만든 쌀은 알칼리에 담가두어도 제 모양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화 흡수가 잘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쌀을 물에 담가서 익히게 되는데 밥을 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온도가 올라가면서 풀어지게 됩니다. 이것을 젤라틴화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풀어지게 되면 아주 맛있고 소화 흡수가 잘 되는 그런 밥이 되는 것입니다.

 

저항성 전분은 젤라틴화 되지 않고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아

 

그런데 저항성 전분은 열을 오랫동안 가하더라도 풀어지지 않습니다. 젤라틴화 되지 않고, 소화 흡수가 잘 되지 않는 형태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금방해서 따끈따끈한 밥을 먹으면 금방 기운이 나지 않습니까. 그게 소화 흡수되는 데는 20분밖에 걸리 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방 힘이 나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항성 전분은 소화 흡수되는데 120분 이상이 걸립니다. 천천히 소화 흡수가 되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타나게 되겠습니다.

 

오랫동안 남아서 소장, 대장까지 가는 저항성 전분

 

그래서 우리가 먹는 맛있는 쌀밥은 위에서 바로 소화 흡수가 되어 버립니다. 그런데 베타 전분화된 저항성 전분은 대장까지 갑니다. 오랫동안 남아서 대장까지 가게 되는 것입니다. 서서히 소화 흡수가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림으로 단순화시켜서 보시면 금방 한 쌀밥은 위나 십이지장에서 바로 소화 흡수가 돼 버리고, 20분 만에 소화 흡수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급속히 혈당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베타 전분화된 저항성 전분은 소장, 대장까지 갑니다. 그러니까 혈당이 급속히 올라가지 않고 어느 정도 수준까지만 올라가서 유지하는 것입니다.

 

혈당관리에 도움이 되는 저항성 전분

 

다시 그래프로 보여드리면 이 검은색이 소화 흡수가 잘되는 전분입니다. 금방 한 쌀밥. 그러니까 혈당 수치가 처음에 먹고 나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30분 뒤에 보통 혈당 수치가 170에서 180까지 이렇게 올라갑니다. 그런데 저항성 전분을 먹으면 상당히 낮습니다. 먹고 나도 금방 혈당 수치가 많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서서히 조금씩 올라가서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혈당 관리에 저항성 전분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얘기입니다. 그뿐 아니라 혈당 수치와 동일하게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쌀밥, 빵 이런 것들은 혈당과 마찬가지로 인슐린 수치가 올라가고 인슐린 분비와 관련 있는 씨펩타이드의 혈중 수치가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대신에 저항성 전분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비슷한 혈당, 인슐린, 씨펩타이드를 계속 일정하게 유지를 한다는 결과가 되겠습니다.

 

 

 

전체영상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