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유는 골고루, 한두 가지에 집중하지 마세요

자연치유, 한 두 가지만 잘하는 게 아니라 골고루 하는 것이 중요

너무 편향되게 하지 마시고 식이요법, 운동, 스트레스 관리, 풍욕, 명상, 이런 것들을 골고루 다 실천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자연치유법 중 어느 것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돼

 

저희가 경주캠프를 통해서 자연치유법 열 가지를 배우고 익히는 과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오셔서 다 열심히 하시고 잘 배워 가시는데 실제로 일상생활로 돌아갔을 때 이런 것들을 적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 드리고자 하는 말씀은 자연치유법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하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항상 식이요법, 운동, 스트레스 관리 이 세 가지는 기본적으로 잘 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현미채식을 철저하게 지키시고, 하루 한 두 시간 걷기운동 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소한 하루에 한 번 정도는 명상을 통해서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고, 마음 비우기를 잘 하셔야 합니다.

 

또 풍욕은 하루에 두 번 하기는 힘들고 적어도 하루 한번쯤은 매일 잘 챙겨서 하시기 바랍니다.

 

순환개선에 좋은 절 운동, 족욕, 반신욕

 

그리고 절 운동도 계속 매일 하시면 좋은 요가운동입니다. 기혈순환에도 좋고 마음을 정갈하게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기 때문에 매일 하시면 좋겠습니다.

 

순환개선을 위해서 운동이 부족한 분들은 매일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열 가지 자연치유법을 가르쳐드리면 익히고 나가십니다.

 

이분들 중에서 보면 마치고 나가실 때 ‘나는 풍욕이 좋더라. 기 수련이 좋더라.’ 또 어떤 분은 ‘명상이 좋았다.’ 어떤 분은 ‘자연식이 좋았다’ 등 여러 가지 좋아하시는 치유법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한 두 가지에 꽂혀서 잘하시는 것보다 골고루 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분은 식이요법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열심히 잘 실천하시는데 운동은 좀 태만히 하신다든지, 어떤 분은 풍욕이 좋아서 풍욕과 운동은 열심히 하시는데 또 스트레스를 계속 받으면서 명상을 소홀히 한다든지 이런 경향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너무 편향되게 하지 마시고 식이요법, 운동, 스트레스 관리, 풍욕, 명상, 이런 것들을 골고루 다 실천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점검표를 만들어 스스로 점검을

 

배웠던 자연치유법을 골고루 잘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열 가지 자연치유법을 각각 10점 만점을 주고 100점 만점에 내가 몇 점을 했는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저희가 2차 프로그램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점수로 매겨서 내가 얼마나 골고루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을 하는데, 이게 캠프를 마치고 나가면 잘 되지 않습니다. 가끔 상담 오시면 제가 여쭤보면서 점검을 하기도 하지만 하나하나 점검이 잘 안 됩니다.

 

열 가지 자연치유법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최소한 한 달에 한 번씩은 점수를 매겨서 내가 몇 점 정도 되는지 확인해보고, 최소 80점은 하셔야 좋아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 점수를 매겨서 점검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