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대안 전략 1 – 식이요법과 영양

암치료를 위해서 식이요법과 균형 있는 영양공급이 중요해

암 치료에 소식과 칼로리 제한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영양이 모자라게 되면 또 암이 증식하게 됩니다. 식이요법으로 다 충당되지 않는 영양소들은 보조식품을 통해서 영양요법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암치료법의 가장 기본 식이요법, 소식과 칼로리 제한을 하자

 

암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치료를 잘 해야 합니다. 암의 대안 전략은 바로 원인치료입니다. 그 첫 번째는 식이요법입니다. 암치료법에서 가장 기본입니다. 식이요법의 가장 기본은 소식과 칼로리 제한입니다.

 

그리고 금식과 간헐적인 단식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에너지 과잉 즉 과식입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비만이 되고 대사증후군이 생깁니다.

 

그러면 비만이 있을 때 나오는 여러 가지 호르몬들이 과잉하게 되는데 이것이 여러 과정을 통해서 암을 발생시키고 증식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과정을 보면 첫 번째는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그리고 혈관에 있어서 여러 가지 혼란을 만들게 되고, 암을 증식하는 시그널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에너지 과잉이 곧 암 발생을 시키고 증식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소식과 칼로리 제한입니다. 그렇게 하게 되면 호르몬이 정상화 되고, 정상적인 신호체계가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나 혈관이나 그로스 팩토(Growth Factor)의 신호체계가 정상화 되면 암 발생 증식이 억제가 됩니다. 그러므로 소식과 칼로리 제한이 가장 기본적인 암 치료가 되겠습니다.

 

항암치료 중에도 소식과 금식이 효과 있어

 

또 소식을 하거나 금식을 하게 되면 대사나 해독에 있어서 더욱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간에서 해독대사과정을 페이스 1, 페이스 2, 페이스 3 이렇게 나누는데요.

 

그 과정들이 잘 진행이 되게 됩니다. 그리고 항암제나 방사선치료의 부작용도 감소시키는 여러 가지 연구가 나와 있습니다.

 

그것을 보여드리면 소식과 금식이 항암제 독성으로부터 정상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은 항암제 독성이 줄어드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암치료 중에도 소식과 금식이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영양이 너무 결핍하게 되면 암이 증식하게 돼

 

암 치료의 대안 전략 두 번째 영양요법입니다. 소식과 칼로리 제한이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영양이 모자라게 되면 또 암이 증식하게 됩니다.

 

암의 원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가지 항산화 물질이 모자라게 되면 암증식을 촉진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 A, C, E 그리고 미네랄, 오메가 지방산입니다.

 

특히 암 환자들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영양분들을 충분하게 보충 해줘야 한다

 

각각 설명해 드리면 먼저 비타민 A, C, E 항산화 비타민입니다.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암증식을 억제합니다. 비타민 B군은 간 해독과 에너지 대사, 뇌건강에서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보충을 해줘야 합니다.

 

다음은 비타민D입니다. 대부분의 암 환자에서 비타민D가 부족합니다. 이것은 면역, 혈압, 심혈관 개선, 뼈 건강, 항산화에서 굉장히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매일 200 IU 정도를 보충해줘야 됩니다. 그리고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이 버섯입니다. 매일 버섯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햇빛 비타민입니다. 하루에 한 시간 이상의 햇빛을 받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다음은 미네랄입니다. 각종 미네랄은 에너지 대사, 항산화 작용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필요한 미네랄들을 균형을 맞추어서 잘 보충해주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오메가 지방산입니다. 오메가 지방산은 세포막의 원료가 되고,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또 신경전달 물질의 원료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미노산입니다. 아미노산은 혈구나 세포의 90% 원료입니다. 빈혈이 있거나 정상세포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잘 보충해 줘야 합니다. 평소 식이요법으로 다 충당되지 않는 영양소들은 보조식품을 통해서 영양요법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암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