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가 풍성한 한가위, 식이요법 어떻게?

먹거리가 풍성한 한가위, 식이요법 어떻게 해야 할까

명절만큼은 가족들과 함께 허용하는 정도의 음식을 드시고, 명절이 끝나고 나면 식이요법 원칙인 현미 채식 잘 지키셔야 되겠습니다

내일 모레면 즐거운 명절인 한가위입니다. 그런데 우리 환우분 들께서는 한가위에 맛있는 음식들이 참 많은데 음식의 유혹을 어떻게 견뎌낼지, 먹을 만한 음식이 뭐가 있는지 고민거리입니다. 거기에 대해서 도움말씀 드리겠습니다.

 

흰살 생선, 흰살 고기를 위주로 먹는 것이 좋아

 

현미 채식이 기본원칙이지만 명절만큼은 온가족들이 모이고 차례상에 맛있는 음식들이 차려지기 때문에 먹지 않기도 힘든 일입니다.

 

그나마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말씀드리자면 흰살 생선과 흰살 고기입니다. 생선에도 붉은 살 생선은 지방이 많고 그만큼 다이옥신 함량이 높습니다. 그래서 흰살 생선을 조금 드시는 것은 그나마 피해가 적습니다.

 

고기도 마찬가지로 붉은살 고기는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돼지고기나 쇠고기는 피하는 게 좋고, 흰살고기인 닭고기나 오리고기 정도는 드셔도 좋습니다.

 

활성산소가 많이 올라갈 수 있는 튀김음식은 피해야

 

그리고 차례상에 전이나 튀김음식 등이 올라가는데 전 정도는 조금 드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튀김음식은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기름이 산화된 기름을 드시면 활성산소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전은 조금 드시되 튀김은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음복을 하게 되는데 한잔정도의 술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두잔 석잔 늘어날 때가 문제가 되겠지요. 그리고 간암 환자분들은 일절 알코올은 피하셔야 되겠습니다.

 

고기나 생선 중에 허용되는 것이 있는데 바다장어와 도가니입니다. 생선은 문제가 되는 게 양식입니다. 바다장어는 양식하지 않으니까 바다장어 정도는 괜찮겠습니다. 도가니는 콜라겐이 풍부해서 이것을 탕으로 먹을 때 어느 정도 흡수가 되기 때문에 도가니탕 정도는 가끔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늦은 시간에 먹거나 과식하는 것은 금물

 

이정도면 어느 정도 드실만한 것이 꽤 있겠지요. 중요한 것은 과식하시지 마시고 밤늦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즐거운 한가위를 위해서 허용하는 식품들을 말씀드렸는데 식이요법 원칙이 흐트러지면 안되겠습니다. 명절만큼은 가족들과 함께 허용하는 정도의 음식을 드시고, 명절이 끝나고 나면 식이요법 원칙인 현미 채식 잘 지키셔야 되겠습니다. 절제된 식이로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