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세균과 건강 1, 장의 건강이 몸의 건강

장내세균 분포에 따라 면역체계 및 몸 전체 건강 좌우된다

장의 건강은 우리 몸 전체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질환이 생겼을 때는 제일 먼저 장을 다스려야 합니다.

요즘 의학계에서 장내세균이 핫이슈입니다. 장내세균에 의해서 많은 질병이 생기기도 하고 치료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장내세균, 면역체계와 대사에 큰 영향 미쳐

 

비만 역시 장내세균에 의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날씬한 사람과 비만한 사람의 장내세균 분포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비만한 사람은 Firmicutes라는 장내세균이 많습니다. 날씬한 사람은 Bacteroidetes라는 세균이 비만한 사람보다 많습니다.

 

비만 외에도 다양한 질병이 장내세균에 의해 생깁니다. 당뇨병, 전신염증, 패혈증, 대사증후군, 천식, 심장질환, 류마티스, 고혈압, 간질환, 내분비이상, 대장암, 대장염, 염증성장질환 등 많은 질환이 장내세균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내세균에 의해서 우리 몸의 면역체계 및 대사의 많은 부분이 좌우되는데요.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대장염, 당뇨병, 비만 등 대사성 질환이나 만성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내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장내세균

 

장내세균은 유전적인 요인보다는 장의 환경에 따라 달라집니다. 장의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식품, 나이, 염증, 스트레스, 과다한 항생제 복용 등입니다.

 

장내세균은 우리 몸 전체 세균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장내세균은 우리 몸 전체 세포보다 약 10배 많습니다. 우리 몸의 세포는 60조 정도 되는데 그보다 10배 많은 장내세균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무게는 1.5~2kg 정도이며 대부분이 소장, 특히 대장에 많이 존재합니다.

 

이렇듯 장의 건강은 우리 몸 전체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질환이 생겼을 때는 제일 먼저 장을 다스려야 합니다.

 

장이 병들면 비만, 대사질환, 면역질환 발생

 

장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 중 새는 장 증후군(Leaky Gut Syndrome)이 있습니다. 자료화면을 보면 좌측은 건강한 장, 우측은 병든 장입니다.

 

건강한 장은 장내 세포들이 단단하게 결합되어 있는 tight junction 상태를 유지합니다. 또 융모가 살아있어서 영양소 흡수가 잘 됩니다. 반면 노폐물, 독소는 몸으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하지만 장이 병들면 tight junction이 무너져서 세포 간극이 생깁니다. 그 사이로 소화되지 않은 음식찌꺼기, 대사산물, 노폐물, 독소, 세균이 들어옵니다.

 

그 뒤에는 바로 혈관이 있어서 혈관으로 바로 들어옵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대사질환, 신경계질환, 면역성질환이 생기는 것입니다.

 

실제로 비만이나 당뇨병, 고혈압, 우울증, 불안증, 아이들의 ADHD, 여러 가지 자가면역질환들이 새는 장 증후군 등 장내 문제로 인해 시작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보면 장내세균 분포가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내세균의 증가, 감소에 따라 질병이 유발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전체영상보기

 

Comment 5
Write CommentLIST
  1. 맹태석2017.9.18 AM 10:11

    원장님 한국 세브란스 병원에도 대변이식이 들어 왔다는데 그 치료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가면역에도 도움이 될가요?

    1. 자연치유아카데미2017.9.18 AM 10:23

      예 대변이식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가면역질환에 도움이 될겁니다,

  2. 맹태석2017.9.19 AM 10:35

    답변 감사합니다. 원장님도 대변이식 계획이 있나요?

    1. 자연치유아카데미2017.9.21 PM 13:42

      현재 그럴 계획은 없습니다.

  3. 맹태석2017.9.22 PM 14:23

    네 답변 감사합니다.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