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생리대 파동,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

식품, 식기, 생활용품 사용할 땐 항상 성분을 주의 깊게 살펴야

우리는 이처럼 많은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샴푸, 스프레이, 화장품, 비누, 치약에도 모두 화학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수많은 화학물질 중 단지 몇 가지가 알려졌을 뿐입니다.

최근 살충제 계란과 생리대 때문에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가 크게 대두되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것들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대단히 많은 화학물질이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 있습니다. 그로 인해 인체에 미치는 해로움도 아주 많습니다.

 

생리대 외에도 많은 용품에 들어있는 휘발성유기화합물

 

살충제 계란 파동은 DDT 검출 논란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10년 전만 하더라도 DDT가 농약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지금에 와서 DDT 검출 파동이 일어난 것은 토양이 오염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오염된 토양에 있는 것을 닭이 먹었으니 그 닭에서 나온 계란에는 당연히 DDT가 포함되어 있는 겁니다.

 

생리대에서 발견된 화학물질은 스티렌, 톨루엔, 벤젠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입니다. 특히 스티렌은 여성호르몬을 증가시켜 발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톨루엔이나 벤젠은 가공식품에도 이미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각종 가공식품, 새집, 새 가구에도 존재

 

벤젠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용품을 열거해보겠습니다. 향료 섞은 음식, 요구르트, 젤리, 캔디, 목캔디, 시판 쿠키, 케이크, 시리얼, 핸드크림, 모이스트라이저, 치약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빵, 과일, 주스, 음료수, 바셀린 제품, 챕스틱, 손세척제, 쿠킹호일, 튀김기름, 아이스크림, 냉동 요구르트, 껌, 몸에 바르는 윤활제. 이렇게나 많은 식품과 용품에 벤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특히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축 건물이나 리모델링 주택에 사용되어 새집증후군을 일으키는데요. 이것은 아토피피부염, 비염, 천식을 일으키는 주범입니다. 새 가구에도 이러한 물질이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가습기 살균제도 큰 문제가 된 바 있는데요. 과거에는 헤어스프레이나 치약에도 같은 물질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주방용품, 식기에도 해로운 화학물질 많아

 

환경호르몬 중 가장 심각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것은 비스페놀A입니다. 주로 PC, PVC 제품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특히 식기에 사용되기 때문에 큰 문제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플라스틱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프탈레이트도 주방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뜨거운 음식을 보관하는 용기로는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국자, 도마, 주걱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은은 비교적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충치 치료에 사용되던 아말감이 바로 수은 화합물입니다. 금속성 틀니에도 수은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금니에도 금은 20% 남짓뿐이고 나머지는 모두 수은 같은 중금속입니다.

 

정확한 정보 바탕으로 생활용품 사용해야

 

우리는 이처럼 많은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샴푸, 스프레이, 화장품, 비누, 치약에도 모두 화학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수많은 화학물질 중 단지 몇 가지가 알려졌을 뿐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조사를 통해 유해성을 바로 알려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대처가 아직 부족해 보입니다.

 

그렇다 해도 우리는 우리 몸을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어떠한 용품이나 식품을 선택할 때 함유된 성분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골라야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