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 식이요법은 어떻게 하나요?

철저히 금할 음식, 반드시 먹어야 하는 영양소 등 제대로 알고 섭취해야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다 보면 처음에는 단백질 부족으로 체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오메가지방산 등을 보조식품으로 조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다음 질문은 “만성신부전증 식이요법, 식단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입니다.

 

기름기 많은 식품 금하고 염분은 적당히

 

첫 번째, 단백질을 제한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두 번째, 당 독소가 높은 식품을 금해야 합니다. 당 독소는 전문적인 용어로 탄수화물의 최종 산물을 이야기하고, 주로 당뇨병 환자들에게 높게 나타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예후의 표준이 됩니다. 당 독소가 높은 식품은 기름에 튀기거나 직화한 음식들, 특히 가공육류, 후라이드치킨, 햄버거, 핫도그, 그릴에 구운 고기, 모두 다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니까 현대인들이 좋아하는 맛있는 그런 것들이죠. 이것뿐만 아니라 칩이나 크래커, 시리얼, 또 심지어 치즈, 분유까지 그렇습니다.

 

왜 아이들에게 요즘 당뇨병이 일찍 오는가. 분유를 먹어서 그런 겁니다. 여기에다가 고지방 식품을 함께 먹으면 완전히 기름을 끼얹습니다. 완전히 신장에 심한 손상이 옵니다.

 

세 번째, 병원에서는 무조건 싱겁게 먹으라는데 저는 간을 해서 먹으라고 합니다. 염분은 적당히 드세요. 필요한 경우는 제한합니다. 부종이 와있거나 빈뇨증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는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륨과 인은 정확히 알고 조절해서 섭취해야

 

칼륨 수치에 대해서는 무조건 현미, 채소, 과일을 먹지 마라고 합니다. 이것도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 조절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이야기를 드립니다.

 

정상 수치는 5 정도가 정상이고요. 5.5까지는 정상 범위 내로 봅니다. 5.5까지는 현미채식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엄밀하게 말씀드리면, 5.0이라면 가리지 않고 드시면 되고요. 이건 채식을 얘기하는 겁니다.

 

5.0~5.5는 반반 드십니다. 현미밥 반, 흰쌀밥 반, 생채소 반, 익힌 채소 반, 과일도 반쪽 정도. 그다음에 견과류는 금지시킵니다.

 

견과류에 칼륨 수치가 높으므로. 6.0 이상으로 나오면 모두 금지시킵니다. 그래서 흰쌀밥 먹고, 생채소 대신 데쳐서 먹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들은 이런 것들이고요.

 

좀 더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면 감자, 토마토, 고구마, 미나리, 이런 음식들의 칼륨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것들은 칼륨 수치가 높은 분들은 완전히 제한합니다. 중 정도로 높은 분들은 5.2 이하 기준에서는 다 먹습니다.

 

5.5에서는 제한합니다. 허용식품은 다 허용이 가능합니다. 6.0 이하로는 다 허용이 됩니다. 생으로 먹는 것도 허용이 됩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알고 드시면 됩니다.

 

과일군도 마찬가지고요. 인 섭취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은 칼륨, 칼슘과의 문제거든요. 인이 높아지면 뼈가 부실해지기 때문에 그래서 인도 조절하는데 이 역시 미네랄 밸런스를 조절하면서 우리 몸이 다 알아서 합니다.

 

그런데 수치가 4.5 이상으로 높아지면 인이 많은 식품은 조금 제한을 시킵니다. 열량은 적당하게 유지하고요, 수분섭취량도 적당하게 조절을 하게 합니다.

 

체력저하 막는 데 필요한 보조식품들

 

아홉 번째, 채식 위주의 식단을 하다 보면 체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채식만 하면 처음에 체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양요법을 해야 합니다. 보조식품으로.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오메가 지방산, 이런 것들은 보조식품으로 조금 보충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미노산이 뭔가, 단백질과 어떻게 다른가, 이걸 식품으로 어떻게 섭취하는가? 이런 질문들이 많은데 사실 아미노산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단백질이 분해되어서 분자화 된 단계거든요.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들이 여러 가지가 있긴 한데 실제로 이걸 먹는다고 해서 아미노산을 먹는 건 아니거든요. 단백질을 먹는 거지.

 

그래서 저희가 발효식품으로 보조식품으로 만들어드리는 겁니다. 또 식품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은 발효한 식품이죠. 청국장, 초콩, 된장, 제일 좋은 게 된장, 청국장입니다.

 

발효를 하면 식물성 단백질이 아미노산화, 분자화 됩니다. 그래서 그런 식품들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고기와 술은 100% 피하셔야 합니다. 절대적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만성신부전증 칼럼 더보기

 

 

Comment 12
Write CommentLIST
  1. 김상남2017.8.7 PM 17:58

    저의 아내는 38세로 lgA 신증으로 약 10년 가까이 서울대병원에서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받으며 약을 먹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는 크레아틴 3.13이고 (3개월 전은 크레아틴 3.0) 혈압 등은 정상입니다. 크레아틴 수치가 낮아지지 않아서 걱정입니다. 바른 식이요법 등 자연치유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김상남 010-4335-0627 –

    1. 자연치유아카데미2017.8.8 AM 10:18

      그정도 수치면 식이요법만으로 신장기능을 개선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면역조절이 중요합니다. 자연치유법을 배워서 실천하면서 제가 처방한 면역조절, 신장기능개선 식품을 드시는게 도움이 되니 [만성신부전증은 자연치유된다] 책을 읽어보시고 상담다녀가시기 바랍니다.

  2. 지유엄마2017.8.9 AM 11:32

    안녕하세요.4살아기를 둔 엄마입니다..
    작년3월 육아휴직에서 복직 후 고도한 업무 스트레스와 나쁜식습관으로 인해서 발바닥에 콩알만한 화폐상습진이 생겼습니다..너무 간지러워서 데타손을 간간히 바르다가 올해 3월경 겉잡을수없이 번지기 시작했고..그때는 더 독한 스테로이드와 씨잘복용,네리조나를 도포하기시작하였고 약 한달가의 약복용이 무서워 끊었습니다..
    그 후 리바운드현상이 제대로와 발바닥 발등 발목 종아리 손목 손가락사이까지 광범위하게 번졌습니다..진물과 극한가려움증으로 인해 도저히 회사생활이 힘들어서 8/22일부터 약1년간 회사병가를 낸상태입니다..습진이라는것이 물이 닿으니 정말 미치도록 가려워서 샤워,씻기 최대한 자제하고 있습니다..두달전부터는 보리밥 된장찌개 그리고 생채소와 간 하지않은 채소로 식단관리 중인데 호전이 없고 번지기만해서 갑자기 두렵습니다..딱지가 져도 그 위로 진물이 솟아 나옵니다..병가내고 한달은 영주 산림치유원에 가는데..저같은 극심한 피부질화자도 프로그램 참여 가능할까요..?아기랑도 못놀아주고 언제 나을지도 모르고 참 힘이듭니다

    1. 자연치유아카데미2017.8.10 PM 12:43

      화폐상습진도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큰 적이고요, 식이요법, 운동, 스트레스관리를 하면서 면역조절하는 식품을 드시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저희 캠프를 통해서 자연치유법을 제대로 배우시고 처방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6개월~1년 정도는 잘 관리를 해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송승현2017.8.18 PM 17:18

    안녕하세요.^^ 조병식원장님.
    저는 직장암 환우보호자입니다. 진단당시 직장암 3기 예상되서 방사선과 항암으로 절반을 줄여논상태입니다. 하지만 수술을 3개월가까이 미뤘고 수술을 안할려고 하십니다.
    그래서 문의드립니다.
    인슐린 맞는 암환자가 자연치유에 성공한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인슐린 12mm를 맞고 있으며 최근 당화혈색소가 6.0에서 6.5로 늘어났네요.
    -감사합니다.-

    1. 자연치유아카데미2017.8.19 AM 10:43

      자연치유를 하면 인슐린도 한두달내로 졸업이 가능합니다. 당화혈색소가 6.5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의무기록사본들고 방문상담하시기 바랍니다.

  4. 조효영2018.10.1 PM 16:43

    원장님, 청국장 대신 낫또는 어떻습니까? 먹기 편해서 낫또를 하루에 약간씩 섭취하려고 합니다. 또 흑초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고 해서 하루에 조끔씩(남들보다 적게 물로 희석해서 먹고 보통 음식에 넣먹습니다) 먹고 있습니다. 원장님 비디오를 열심히 봐서 초산과 발효콩 제품이 좋다고 들어서 함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1. 자연치유아카데미2018.10.5 PM 14:59

      낫또드시면 되고요, 흑초도 좋습니다.

  5. 이 현준2018.10.26 PM 15:34

    제 아내가 2016.년6월에 유방암2기로 한쪽 전절제하고 항암6개월 했습니다.2018.10.에 정기검사에서
    한쪽폐전이가 된상태입니다. 함암과 방사선안하고 식이요법과 자연요법으로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요?
    아내를 살리고 싶은데 마음만 앞서네요.

    1. 조병식2018.10.27 AM 11:48

      자연치유법과 유전자분화요법으로 암억제가 가능하니 의무기록사본가지고 상담다녀가시기 바랍니다.
      전화로 예약부터 하시고요.

  6. 잉클링스2018.10.30 AM 01:20

    사구체신얀 환자입니다. 씨엔알식품을 먹고싶은데 어디에요 용법이 나와있지 않아서 여기에 문의합니다.

    1. 조병식2018.10.30 PM 17:42

      씨엔알 처방을 받으시려면 방문상담을 해야 합니다. 교육과 상담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수고스럽더라도 다녀가시기 바랍니다.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