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말기,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영양관리와 생활관리로 삶의 질 높여야

식이관리, 영양관리, 운동, 스트레스 줄이기, 숙면으로 생활관리를 잘 해야 면역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암도 마찬가지지만 대장암은 특히 식이관리, 영양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자연식 및 보조식품으로 영양공급 충분히 해주기

 

장이라는 부위는 흡수하는 기관인데 말기 대장암이 되면 흡수율이 더 떨어지고 장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영양 상태가 급속히 나빠지고 또 면역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식이관리, 영양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식이는 당연히 육류를 배제한 현미채식, 자연식으로 해야 영양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양의 식사를 못 하므로 꼭 보조식품으로 영양소들을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 지방산, 효소, 이 다섯 가지 영양소는 꼭 보조식품으로 따로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말기 암이 되면 암보다 영양실조로 잘못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동안 제가 경험한 바로도 그러하고요. 그래서 식이관리, 영양관리를 특히 잘 하셔야 됩니다.

 

가벼운 걷기운동 추천

 

두 번째는 운동입니다. 미국 하버드대의 연구결과를 보면 대장암 말기 환자분들에게 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시키니까, 암 생존율이 25%가 늘고 암의 진행이 16%나 줄어들더라, 이런 보고가 있습니다.

 

대신에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저희는 보통 말기 암에서는 한 시간 전후의 가벼운 걷기 운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

 

세 번째는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쥐약입니다. 그래서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즐겁게 가질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하고요.

 

저희는 웃음 치료나 명상, 운동, 이런 방법들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잠도 잘 주무셔야 하고요. 이런 네 가지 생활관리가 사실은 면역관리 방법입니다.

 

식이관리, 영양관리, 운동,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잠을 잘 자는 것, 이렇게 생활관리를 잘 하셔야 면역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얼마든지 삶의 질을 높이고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오문석2017.5.9 AM 10:03

    안녕하세요 작년8월에수술하고 항암은안고 있는상태입니다 4월ct찰형후 신장과방광사이가막혀 4월중순 스탠트 수술하고는 기력이엄청떨어져있는 상태입니다 림푸구수치가 계속떨어져서 500까지떨어졌고 요즘은 밤에 한시간에한번 화장실을가는데 변은안나오고 힘만드리다 나오고있고 항문이항상 열린 느낀입니다 5월10일 대장내시경검사와 17일mry 예약이있습니다
    여기사는곳은 케나다 입니다 그래서병원과 소통이원할하지못합니다 여름7.8월에 방문하려고합니다 내시경을통해 대장이나 직장에 암이재발될경우 수술을 하여하는지 궁굼합니다

    1. 조병식2017.5.9 PM 15:58

      예 고생이 많으시네요. 우선 면역과 기력을 높이기 위해서 영양요법과 면역증강요법이 필요합니다. 수술여부에 대해서는 검사결과를 보고 말씀드려야 하니 검사결과를 보내주시면 도움 말씀 드리겠습니다. naturemanager2@gmail.com로 메일주시기 바랍니다.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