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 먹어야 할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육류, 생선, 유제품, 가공식품 피하고 현미채식 위주 식단으로

현미, 채소, 과일 위주의 식단이 적합합니다. 혈액에 노폐물, 독소가 덜 쌓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므로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먼저 피해야 할 음식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육류, 생선, 유제품, 가공식품 먹으면 신장기능 더 떨어져

 

육고기, 생선, 유제품, 가공식품입니다. 이런 식품들을 먹으면 혈액에 노폐물, 독소가 많이 생깁니다. 혈액이 계속 탁해지면 신장기능이 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 노폐물, 독소가 계속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육고기, 생선, 유제품,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1차적입니다. 이 음식들을 드시면 계속 신장이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당뇨병 합병증으로 만성신부전증이 온 경우라면 당 독소가 높은 음식, 영어로는 AGE, 최종당화산물이라고 하는데 이런 당 독소가 높은 식품들은 아주 치명적입니다.

 

이런 식품들은 어떤 식품이냐면, 특히 그릴에 구웠거나 기름에 튀긴 음식들. 그다음에 가공한 단백질류 식품들. 햄버거, 소시지, 이런 것들이 굉장히 해롭습니다.

 

그리고 이것뿐만 아니라 칩이나 탄수화물도 태우면 굉장히 해롭습니다. 크래커, 칩,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먹는 시리얼, 이런 것들도 당 독소가 굉장히 높습니다. 그래서 이런 식품들은 1차적으로 먼저 피해야 되겠습니다.

 

현미채식하면 신장기능 개선에 도움 돼

 

대신에 꼭 챙겨 먹어야 될 식품들은 저희가 주로 하는 현미채식입니다. 육고기, 생선, 유제품, 가공식품을 뺀 것들을 한마디로 말하면 채식입니다. 현미와 채소, 과일 위주의 식단이 적합합니다.

 

이런 식단들은 혈액에 노폐물, 독소가 덜 쌓입니다. 항산화 물질들이 풍부하므로 신장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영양소들이 균형 있게 들어있습니다.

 

물론, 칼륨 수치가 높은 경우는 현미도 좀 덜 드시고 생채소를 덜 먹어야 하는 등 기준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채식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단백질 대신 아미노산 보조식품 섭취해야

 

채식을 하게 되면 문제점이 하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합니다. 만성신부전증 환자분들은 단백질을 제한해야 하는데 대신에 아미노산 보조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단백질을 발효하면 분해된 아미노산이 됩니다. 영양실조와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기 위해서 아미노산을 보조식품으로 꼭 챙겨먹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송승현2017.3.7 AM 11:11

    안녕하세요.
    얼마전 brm270,m-아미노,리딤아미노를 처방받았습니다.
    지금 항암, 방사선중인데 병원에서는 한약을 먹지 말라고하네요.

    원장님, 처방주신 제품의 효능은 알지만 간에 부담될까봐 걱정스럽네요. 괜찮은 건가요?

    1. 조병식2017.3.7 PM 14:07

      간에 부담이 되는 식품이 아니니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그리고 이 식품들은 항암제의 독성을 오히려 낮추기 때문에 항암과 함께 처방하기도 합니다.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