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 원인이 무엇일까요?

대사질환 합병증으로 생기는 만성신부전증, 생활습관 관리로 개선해야

만성신부전증의 주된 원인은 평소에 생긴 대사질환입니다. 대사질환은 생활습관 병입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와 운동 부족으로 몸의 대사기능이 깨지는 것입니다.

만성신부전증의 큰 원인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당뇨병이고 두 번째는 고혈압이고 세 번째는 만성신장염입니다.

 

대사질환으로 혈액에 노폐물 쌓이면 사구체 모세혈관 막혀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이 주된 원인이 됩니다. 요즘 고혈압, 당뇨 환자들이 많이 늘고 있지 않습니까? 당뇨병 환자가 2010년에 200만 명이었는데, 2015년 통계를 보면 250만 명으로 늘었습니다.

 

이 합병증으로 오는 게 만성신부전증입니다. 사구체가 신장의 혈액을 거르는 장치인데 여기가 망가지고, 여과장치에 구멍이 생기고 이렇게 되면서 신장이 망가집니다.

 

그 한 가지 원인은 대사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혈액에 노폐물, 독소가 많이 쌓이고 혈액이 뻑뻑해지면 혈액순환 장애가 옵니다.

 

사구체는 모두 모세혈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가 막히고, 구멍이 생기고 이렇게 여과장치가 고장이 나니까 당연히 신장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게 만성신부전증으로 가는 겁니다. 그러므로 기존에 고혈압, 당뇨병을 가진 환자분들이 혈당 관리가 잘 되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으로 대사질환 해결해야 만성신부전 관리 가능

 

세 번째는 만성신장염인데 주로 사구체신염이 원인입니다. 사구체신염의 원인은 주로 자가면역질환입니다. 내 몸의 면역세포가 신장을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겁니다. 그 결과 신장 사구체가 망가져서 만성신부전증이 오게 됩니다.

 

이 경우는 면역계 질환이기 때문에 면역에 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결국 만성신부전증의 주된 원인은 평소에 대사질환이 오는 것입니다. 대사질환은 한 마디로 생활습관 병입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 그렇게 칼로리 섭취를 많이 하면서 운동은 부족하고, 이러니까 우리 몸의 대사기능이 깨져서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만성신부전증이 옵니다. 그러므로 생활습관 관리가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혈압관리, 혈당관리, 면역관리가 중요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