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으로 발전하는 쇼그렌 증후군

약물치료로 인해 악화하면서 류머티즘으로 발전하는 것

쇼그렌 증후군 치료에도 스테로이드, 면역억제제를 씁니다. 나중에 안 되면 항말라리아제까지 씁니다. 면역을 계속 떨어뜨리니까 오히려 다른 자가면역질환까지 생기는 겁니다.

쇼그렌 증후군 환자분들이 어깨나 뒷목이 뻣뻣하다, 손가락이 뻣뻣하다, 이런 증상으로 오시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약물치료 오래되면 류머티즘 동반되기 시작해

 

이런 경우는 류머티즘과 동반이 된 겁니다. 쇼그렌 증후군만 있는 게 아니라 류머티즘이 동반되어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많은 자가면역질환 환자분들이 한 가지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게 아니라 두세 가지 증상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분들은 처음에는 입마름과 구강건조로부터만 시작합니다. 처음엔 쇼그렌 증후군만 있었던 겁니다.

그런데 약물치료를 1년 이상, 3년 이렇게 넘어가면서 류머티즘까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약물치료에만 의존해서 면역 떨어진 결과

 

쇼그렌 증후군 치료에도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면역억제제를 쓰고 나중에 안 되면 항말라리아제까지 씁니다. 면역을 계속 떨어뜨리니까 오히려 다른 자가면역질환이 생기는 겁니다.

 

그래서 이제 손가락까지 통증이 나타나고, 붓고 목이나 어깨 쪽에 통증이 오고 섬유근육통까지, 이렇게 계속 악화가 되는 겁니다. 약물치료에만 의존한 결과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