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을 앓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사실

약물에 의존하지 말고 자연치유로 면역 관리하는 꾸준한 노력이 필수

최소한 6개월, 1년, 이렇게 끈기를 가지고 꾸준하게 면역과 생활습관을 관리해야 합니다. 식이요법까지 병행하셔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서둘러서는 곤란합니다.

제가 흔히 류마티스 환자분들 치료를 하면서 세 가지를 주로 말씀드립니다.

 

약물 아니라 자연치유로 치료해야 하는 류머티즘

 

첫 번째는 약물치료에 너무 의존하지 마시라는 겁니다. 약물치료는 대증요법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에만 의존하면 계속 또 재발이 됩니다. 그리고 약물 부작용에 시달리게 됩니다. 면역관리, 자연치유를 해야 좋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연치유를 하시더라도 결코 성급하게 서둘러서는 안 됩니다. 사실은 자연치유가 가장 어려운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가 류머티즘입니다.

 

왜냐하면, 통증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자연치유 하는 과정에서 스테로이드를 줄여나가고 면역억제제를 중단합니다.

 

1년 정도 생각하고 끈기있게 면역관리 해야 호전될 수 있어

 

그런데 바로 중단하지는 않습니다. 면역억제제를 보통 한 달이나 두 달 뒤에 중단하고 스테로이드는 한 달이나 두 달 사이에 줄여나가면서 중단하게 됩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통증이 또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증상은 약을 끊게 되면 또 올라오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 경우는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한두 달 만에는 절대 치료되지 않습니다.

 

시간으로 면역균형을 만들고 교란된 면역시스템이 좋아져야 호전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좀 끈기를 가지고 최소한 6개월, 1년, 이렇게 끈기를 가지고 꾸준하게 면역관리를 하면서 생활습관 관리를 하고, 식이요법을 하셔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서둘러서는 곤란합니다.

 

류머티즘 팩터 없는 경우도 자가면역질환으로 보고 치료해야

 

세 번째는 류머티즘 팩터가 음성인 경우도 제가 볼 때는 류머티즘인 환자들이 꽤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해보면 RA factor가 없지만, 증상은 꼭 류머티즘처럼 나타납니다. 그런 경우도 저는 류머티즘으로 보고 치료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인 거죠. 일반적인 관절염과 다릅니다. 특히 작은 관절들이 붓고 변형이 생기고 손가락이 제일 심하죠. 이런 경우들은 대부분 류머티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팩터가 없다 하더라도 류머티즘으로 보고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를 해야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Comment 1
Write CommentLIST
  1. 채희백2019.12.24 AM 07:16

    저는 66세 남성으로 미국에 거주하고있습니다.
    3개월 전(지난 9월 경)부터 왼손 가운데 손가락이 잘 때 뻐근하고 아프고 하더니 1-2주 후부터는 오른손 가운데 손가락도 같이 아픕니다. 이젠 낮에도 뻣뻣하게아프로 움직이기 조금 힘듭니다. 여러 증세로 봐서 류마티스 관절염 같습니다. 아직은 참을 정도라서 병원에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지는 않았지만 많이 걱정됩니다. 특히 이병은 여자가 더 많이 걸린다는데 답답합니다. (저는 아직 미국의료보험이 없습니다)
    저는 평소에 운동도 좀 하는 편이고 싯습관도 비교적 채식 위주로 챙겨 벅는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