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머티즘, 약으로 치료가 안 되는 이유는?

면역계 교란 문제 바로잡지 않으면 근본치료 불가능

저한테 오시는 류마티스 환자분들은 수년, 10년 넘도록 이렇게 계속 재발이 되면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부작용, 면역억제제의 부작용까지 동반되어 오신 분들이 참 많습니다.

류머티즘은 주로 관절염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스테로이드나 면역억제제는 증상 완화만 시켜줄 뿐

 

RA factor라는 것은 혈중에서 검사를 통해서 알 수가 있는데 이는 자가항체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특히 th17이라는 게 있는데 이쪽에 문제가 생기면서 온다는 최근의 학설이 있습니다.

 

보통 류마티스가 생기면 병원에서는 주로 약물치료를 합니다. 처방받는 약물은 스테로이드, 진통제부터 시작해서 이걸로 치료가 잘 안 되면 나중에 이보다 센 면역억제제를 사용합니다.

 

약물로는 계속되는 재발 막을 수 없어

 

물론 처음에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계속 재발이 됩니다. 저한테 오시는 류마티스 환자분들은

수년, 10년 넘도록 이렇게 계속 재발이 되면서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부작용, 면역억제제의 부작용까지 동반되어 오신 분들이 참 많습니다.

 

류마티스는 약물치료에만 의존해서는 곤란합니다. 제가 늘 말씀드렸듯이 이것도 역시 면역계에 교란이 생긴, 면역 균형이 깨진 질환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 근본적으로 좋아질 수가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