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자연치유된다] 면역체계의 문제 1 – 자가면역질환의 발생

암세포를 공격해야 할 면역세포가 내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

 

킬러 T세포가 활성화되어서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것이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암세포를 파괴해야 하는 세포들이 내 몸의 조직이나 장기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면역체계에 어떻게 해서 문제가 생기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킬러 T세포가 비자기와 자기를 가리지 않고 공격

 

T세포는 킬러 T세포와 헬퍼 T세포 두 종류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보조세포가 바로 헬퍼 T세포(helper T cell)입니다. 킬러 T세포는 암세포를 죽이는 작용을 합니다.

 

세포독성 T세포(cytotoxic T cell)라는 것도 있습니다. 이 모든 세포들이 각자 기능이 다릅니다. 이 점을 먼저 이해해두어야 합니다.

 

세포독성 T세포를 CD8번이라고 부릅니다. 보조 T세포를 CD4번이라고 부릅니다. 이 세포들 사이에 불균형이

생기면 면역체계에 문제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인체의 면역계는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선천면역계와 획득면역계입니다. 획득면역계는 태어난 후에 항체를 만들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이란 킬러 T세포가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모두 공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 이 과정에서 헬퍼 T세포는 킬러 T세포를 증식시킵니다.

 

T세포가 활성화되어서 건강한 세포를 공격

 

결국 세포의 역할 간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세포가 내 몸을 공격하는 결과 자가면역질환이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와 암의 생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암세포는 정상인에게도 하루에 수천 개씩 계속 생깁니다. 하지만 면역이 정상이라면 몸은 암세포를 잡아먹으며 파괴하고 처리합니다. 암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T세포입니다. 그 중에서도 NK세포가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킬러 T세포의 활동력이 떨어지면 암세포를 파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암세포가 커집니다. 이렇게 증식된 암세포가 눈에 보일 정도가 되면 암 환자가 되는 것입니다.

 

자가면역질환은 암과 다릅니다. 오히려 킬러 T세포가 활성화되어서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것이 자가면역질환입니다. 암세포를 파괴해야 하는 세포들이 내 몸의 조직이나 장기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전체영상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