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 자연치유된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 1 – 면역계의 역할과 세포

T세포와 B세포로 구분되는 면역세포, 몸에 위해 되는 감염 물질 등을 막는 역할

백혈구의 종류 중에서 특히나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이 림프구입니다. 림프구는 T세포와 B세포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자가면역질환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면역체계의 작동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계는 외부에서 침범하는 물질을 거절, 배제시켜

 

면역세포는 몸에 위해가 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침범했을 때 대응합니다. 또 몸에 이질적인 물질이 들어왔을 때 배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 변이 세포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면역계의 역할은 이렇듯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미생물의 감염방어입니다. 둘째, 다른 개체 세포의 거절입니다.

 

의학의 발전으로 장기 이식까지 가능해졌지만, 이식받은 장기는 원래 내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면역계는 이 역시 거절합니다.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면역세포입니다.

 

면역세포의 세 번째 역할은 자연살해세포나 변이세포를 처리하는 것입니다. 면역세포는 T세포와 B세포로 나뉩니다. T세포는 몸에서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림프구의 T세포가 암세포 파괴에 관여

 

백혈구는 면역세포로써 기능을 합니다. 백혈구에는 다섯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 백혈구의 종류 중에서 특히나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이 림프구입니다.

 

림프구는 T세포와 B세포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T세포는 흉선에서 분화되는 세포로, 변이세포(암세포나 바이러스의 감염 받는 세포)를 배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면역세포 중에는 탐식세포, 그리고 자연살해세포라는 것이 있습니다. 탐식세포는 말 그대로 잡아먹는 작용을 합니다. 백혈구 중에는 잡아먹고, 파괴하고, 분해하고, 배출하고, 처리하는 5가지 기능을 하는 세포들이 있습니다.

 

잡아먹는 역할을 하는 것을 호중구(neutrophil)라고 합니다. 호중구는 잡아먹고 소화를 시킵니다. 그리고 T세포는 주로 암세포를 파괴하는 데에 관여합니다. 이런 세포를 NK세포, 자연살해세포라고 말합니다.

 

 

전체영상보기

 

2편에서 계속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