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필요한 미네랄 1

혈관 확장, 혈압 저하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을 풍부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지나치게 저염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짜게 먹는 것도 해롭습니다. 싱겁게 먹으면서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통곡류와 채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에도 영양요법이 필요합니다.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은 혈압을 낮추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우선 칼슘, 칼륨,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게르마늄, 몰리브덴도 혈관에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D 및 오메가 지방을 비롯한 필수지방산도 필요합니다.

 

먼저 칼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혈액 속에 칼슘이온이 부족해지면 레닌의 활성이 증가합니다. 그 결과 혈압이 높아집니다.

대사질환이야

 

칼륨은 체내의 수분과 나트륨 배설에 도움을 줍니다. 또 혈관을 확장하고 교감신경 흥분을 억제합니다. 이런 작용이 혈압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혈관 평활근의 수축작용을 활성화합니다. 수축작용에 대한 길항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혈관을 확장합니다. 그리고 나트륨 배설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혈압을 낮추고 심장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지나친 저염식보다는 나트륨과 길항작용을 하는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과 관련하여 보충 설명을 조금 드리겠습니다. 보통 나트륨이 고혈압의 원인이므로 무조건 나트륨을 피하라는 말들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적극적인 치료방법이 아닙니다.

대사질환, 약을버리고

 

오히려 나트륨과 길항작용을 하는 칼륨, 마그네슘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웬만큼 짜게 충분히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근 발표되는 논문 및 보고서들에 따르면, 나트륨을 지나치게 먹지 않는 사람에게서 심혈관질환이 더 잘 생긴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나트륨 역시 적절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지나치게 저염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너무 짜게 먹는 것도 해롭습니다. 싱겁게 먹으면서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한 통곡류와 채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편에서 계속

고혈압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