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치료전략, 혈당관리 1 – 식이요법과 운동

탄수화물 섭취량을 반으로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식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혈당은 더욱 쉽게 내려갑니다

기본적으로 자연식과 현미채식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리고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먹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혈당관리가 관건입니다. 혈당관리는 식이요법과 운동만 잘하면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저칼로리, 자연식을 하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여야 합니다.

 

혈당관리의 첫 번째 방법은 식이요법입니다. 우선 저칼로리식, 자연식이 중요합니다. 저칼로리식은 현미채식, 즉 통곡류와 채소 위주의 식단입니다.

슬라이드26

 

당뇨 환자들은 식사 순서를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탄수화물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방법입니다.

 

자연치유아카데미에서는 당뇨 환자들에게 탄수화물 섭취량을 반으로 줄이게 합니다. 한 공기 먹던 분은 반 공기로 줄이게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배가 고플까 봐 걱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으로 식사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채소와 단백질을 먼저 먹으면서 밥을 제일 나중에 먹는 것입니다.

 

그러면 충분히 배를 채울 수 있습니다. 저칼로리 식사가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반 공기로 식사량을 줄이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또 저는 환자들에게 따뜻한 물을 권합니다. 식사량을 줄이면 배가 자주 고픕니다. 그럴 때 따뜻한 물을 마시면 공복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현미를 먹으면 당뇨 발병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당뇨병 환자 중에는 당부하지수가 높은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흰쌀밥, 빵, 감자 같은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대신에 당부하지수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콩 종류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잡곡밥에 콩을 많이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현미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를 먹으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아진다는 논문, 보고서가 많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도 도움이 됩니다.

 

자연식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공식품에는 당질, 당류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에 절대 좋지 않은 것이 가공식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자연식과 현미채식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리고 말씀드린 대로 채소, 단백질, 탄수화물 순서로 탄수화물을 마지막에 먹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이 정도만 해도 혈당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혈당이 많이 내려갑니다.

 

혈당을 더 낮추려면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합니다. 최소한 하루 1~2시간 정도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혈당이 많이 내려갑니다.

 

생활 속에서 운동할 수 있습니다. 아침 체조, 출근할 때 걷기가 좋습니다.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운동입니다.

슬라이드27

 

운동을 하면 인슐린의 도움 없이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혈당이 떨어집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늘어나서 포도당을 많이 받아들이게 됩니다.

 

운동을 통해 근육의 포도당 활용도가 7~40배까지 높아집니다. 당연히 혈당은 그만큼 낮아지는 결과가 생깁니다. 운동을 하면 지질대사도 좋아집니다.

 

특히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이 올라갑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이 많이 쌓입니다. 그래서 혈관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을 하면 혈류도 개선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편에서 계속

당뇨병 관련 칼럼 더 보기

 

 

 

Comment 3
Write CommentLIST
  1. 함병일2016.5.29 PM 15:13

    아침에 일어나 밥먹기전 운동을 하니 혈당이 더 올라갑니다.

    1. 조병식2016.5.30 PM 12:58

      그건 운동을 해서 혈당이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아침시간에 특히 혈당이 올라가는 것은 새벽현상이라는 것입니다.
      새벽에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데, 간에 포도당유리신호를 보냅니다. 그래서 혈당이 올라가는데, 인슐린저항성이 높으면 포도당과다유리로 아침시간에 혈당이 떨어지지 않고 계속 올라가 있는 것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즉 식이요법과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야 인슐린저항성이 떨어져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가 강의한 항산화제 등 영양요법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함병일2016.5.29 PM 15:15

    아침에 일어나 식전 운동을 하니 혈당이 더 올라 갑니다.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