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통합의학적 암 통증관리 2

2016년 2월 14일 임상통합의학 암학회 제2회 전국학술세미나에서 발표한 통합의학적 암성통증 치료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암 환자의 통증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자연치유아카데미, 자연의원 프로그램들을 소개합니다. 식이요법 및 보조식품을 통한 영양 불균형 해소는 물론 운동, 웃음 치료 등 마음 관리도 큰 부분입니다.

 

통증관리를 위해 필요한 영양관리, 명상, 운동, 휴식 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암 환자의 통증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영양 관리, 심리적인 관리, 운동 등 다양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최근에 책에서 본 도표를 통해 wellness의 개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통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wellness를 제공하는 방법들입니다. 통증을 제거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것이 영양(nourish), 그리고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심리적인 측면(think, feel), 휴식(rest), 운동(move)입니다. 이런 요소들이 인간의 wellness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최근 미국의 대체의학 트랜드를 보면 영양 및 심신의학 부분에 증거가 많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영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anti- Inflammatory입니다. 암도 일종의 염증이 반복되면서 생기는 질환이므로 이를 억제하고 염증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 관리는 실제로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주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있는 통곡류, 채소, 과일 위주의 식단이 필요합니다. 채식 위주, 가공식품을 배제한 자연식이 도움됩니다.

 

영양 관리에는 보조식품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보고 자료와 논문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의원에서는 10년 전부터 천연물질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통으로 먹으며, 천연물로 먹어야 효과적입니다. 또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발효해서 사용합니다. 여러 가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된 유황화합불,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폴리페놀류, 라이코핀 등의 식단을 매일 환자들에게 제공합니다.

 

물론 식이요법만으로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영양요법이 따로 필요합니다. 사실 암 환자는 유기농, 친환경 식재료로 하는 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이런 식품들이 많이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토양이 부실하여 화학비료, 농약 등에 의해 미생물이 토양에 살 수 없습니다. 요즘 유기농 식품들은 사실 제대로 된 것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영양가가 전혀 없는 식품들을 섭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국인의 70% 이상이 영양 불균형이라는 보고 자료도 있습니다. 이것이 만성질환의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식이요법은 기본이지만 충분한 영양공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보조식품이 필요합니다.

 

아미노산 등 필수적인 요소들을 추가 섭취하게 함으로써 영양 균형을 이룹니다.

 

특히 아미노산이 중요합니다. 자연의원에서는 식물성 단백질 공급을 위해 콩과 모링가를 발효해서 사용합니다. 비타민은 울금, 모링가 등 식물을 발효해서 사용합니다. 미네랄은 50여 종의 유기미네랄을 투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과 미네랄은 필수 섭취량의 수백 배 이상을 투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보조식품으로는 많은 양을 제대로 공급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천연식품을 발효하여 사용합니다. 필수지방산으로는 들깨와 아마씨를 매 끼니 공급합니다. 효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는 별도로 처방합니다.

 

아미노산은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암은 소모성 질환이기 때문에 암 환자들에게는 단백질도 제한합니다. 단백질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으면 요산, 요소, 암모니아가 생겨서 노폐물로 쌓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연의원에서는 아미노산으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아미노산은 콩이나 모링가 등 식물성 단백질을 발효한 형태로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것은 장에서 곧바로 흡수되어 세포를 재합성하게 합니다.

 

아미노산의 양과 밸런스도 중요합니다. 20가지 아미노산 중 필수 9가지는 당연히 필요합니다. 나머지도 적당히 공급되어야 세포 재생이 원활하게 이루어집니다.

 

흡수율 역시 중요합니다. 자연의원에서는 콩과 모링가 발효물을 씁니다. 발효시키면 20종류 아미노산이 고루 들어있으면서도 흡수율이 90% 이상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유황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무기질과 미네랄입니다. 미네랄의 필요성은 누구나 알지만 제대로 섭취하기가 어렵습니다. 저의 연구 결과로는, 세포를 만드는 원소가 되는 50여 종의 미량 원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원소들을 균형 있게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당연히 유기미네랄 형태로 섭취하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 호흡요법, 이완요법 등으로 환자의 심성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치료 과정입니다.

 

운동 요법은 매일 산행, 산책, 기수련, 국선도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합니다. 108배 절운동, 매일 아침저녁 풍욕도 진행합니다.

 

정신요법은 호흡법, 이완요법, 명상법이라는 3대 요법으로 진행합니다. 호흡법은 단전호흡과 복식호흡을 말합니다. 이완요법은 주로 바디스캔과 웃음치료, 미용감사(미안합니다, 용서하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외우기, 이미지요법, 심상요법을 병행합니다.

 

저는 특히 이 정신요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미국의 자료들을 보면 명상이 질병 치료에 많이 활용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이완요법과 호흡법 역시 불안증과 통증 치료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환자분들은 매일 아침저녁으로 숲에서 명상을 하면서 큰 안정을 얻습니다. 저희 환자들은 얼굴 표정이 밝은 상태에서 생활합니다. 얼굴이 얼마나 밝은지를 보고 호전의 지표로 삼고 있습니다.

 

휴식을 위해 월 1회 소풍, 음악회, 노래방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수면장애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안정요법도 실시합니다.

 

 

 

 

자연통합의학적 암 통증관리 1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