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원의 케톤식이 – 케톤식이의 방법

자연의원에서는 4주에 걸쳐 총 섭취 열량을 낮추는 방식으로 케톤식이를 합니다

케톤식이는 단계적이고 점차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나 영양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필요한 성분을 보충하면서 몸을 적응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케톤식이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연의원의 케톤식이는 단계적인 방식으로 열량 섭취를 900칼로리 정도로 낮춥니다.

 

케톤식이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절대적으로 제한하고 지방섭취를 80%로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영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또 모자라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을 섭취하여 제대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자연의원에서는 매끼 제철 채소, 아마씨 가루, 들깨, 초콩, 견과류를 1~2스푼을 먹도록 합니다. 또 식물성단백질인 콩을 발효한 아미노산을 보조식품으로 10g씩 처방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영양 상태 개선과 동시에 케톤식이가 가능해집니다.

 

케톤식이는 단계적이고 점차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주에는 일반적으로 세 끼 채식식사를 합니다. 이때 하루 섭취 열량은 1500칼로리 정도입니다.

슬라이드17

 

둘째 주에는 두 끼를 채식식사로, 한 끼는 케톤식사로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첫 주보다 200칼로리가 줄어든 1300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셋째 주에는 한 끼를 채식식사, 두 끼를 케톤식사로 합니다. 이때 섭취하는 열량은 하루 1100칼로리 정도입니다. 그리고 넷째 주에는 세 끼 모두 완전히 케톤식사로 합니다. 자연의원 방식으로 하면 800~900칼로리 정도를 섭취하게 됩니다.

 

본래 권장되는 케톤식사는 600칼로리 정도로 줄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칼로리를 과도하게 줄이게 됩니다. 800~900칼로리 정도로도 케톤식이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자연의원의 케톤식사는 볶은 곡식과 채소에 아마씨, 초콩, 청국장, 견과류를 함께 먹습니다.

 

채식식사의 방법은 통곡류(오곡밥), 채소 위주의 식단에 아마씨, 초콩, 청국장, 견과류를 곁들입니다. 케톤식사는 아침과 점심을 밥 대신 한주먹 정도 볶은 곡식을 먹습니다.

슬라이드18

 

볶은 곡식은 보통 밥보다 칼로리가 훨씬 낮습니다. 그리고 채소 반찬에 올리브오일과 들깨기름을 곁들인 샐러드를 먹습니다. 그래서 비타민과 미네랄도 충분히 보충해주고, 오메가 지방산을 충분히 먹게 됩니다. 여기에 아마씨, 초콩, 청국장, 견과류를 곁들입니다.

 

세 끼를 모두 완전하게 케톤식사로 하는 경우, 두 끼를 위와 같이 먹습니다. 저녁식사는 남양에서 나오는 ‘케토니아’라는 제품을 먹습니다. 케토니아는 80%가 올리브유로, 한 끼에 230칼로리 정도가 됩니다.

 

세 끼 모두 케톤식이를 하면 혈당치가 75~85로 나옵니다. 일반적인 채식식사를 하는 경우 혈당치가 100 정도이므로 케톤식이를 하면 혈당을 더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혈중 케톤 치는 4m몰 정도, 혹은 그 이상으로 해야 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케톤식이를 시작하면 초기에는 매일 혈당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최소 주 2회 정도 혈당을 체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케톤 치는 굳이 자주 검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1~2주에 한 번, 혹은 한 달에 한 번 정도 검사하고 관리하면 됩니다.

 

케톤식이로 설사가 있다면 췌장효소를 반드시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케톤식이를 할 때 지방섭취량이 늘면서 설사를 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특히 ‘케토니아’를 먹으면 설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는 지방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서 생깁니다. 다시 말해 담즙이나 췌장효소가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것입니다. 설사가 생기면 반드시 췌장효소를 따로 챙겨 드셔야 합니다.

 

자연의원에서는 설사하는 분들에게 지방을 분해한 발효식품을 처방합니다. 지방 함유가 50%인 클로렐라를 발효시켜 처방합니다. 일반적인 클로렐라는 소화분해가 되지 않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케톤식이의 내용을 들으면 너무 적은 양을 먹는 것이 아닌지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점차 시행하면 몸이 적응을 하므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케톤식이는 암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굶겨 죽이는 식이요법으로 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입니다.

 

 

 

케톤식이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