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통합의학과 해독재생요법] 자연치유마을과 ‘루카스 클리닉’

자연치유마을은 자연 속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며 자연통합의학으로 건강을 되찾는 곳입니다

경주 자연마을의 롤 모델이 된 스위스 ‘루카스 클리닉’처럼 자연치유력을 회복해주는 마을이 많아지기를 바랍니다

 

경주 자연치유마을과 저희의 롤 모델이 된 ‘루카스 클리닉’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자연통합의학에 따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이 합쳐졌을 때 진정한 의미의 건강이 이루어집니다.

 

저희 자연치유아카데미, 자연의원이 있는 곳의 이름은 자연마을입니다. 처음에는 자연치유마을이라고 불렀으나 동네 주민들의 반대 의견이 있어 ‘치유’라는 단어를 빼고 자연마을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슬라이드

 

자연마을은 한국 최초의 자연치유마을입니다. 자연의원에서 자연통합의학을 하면서 환자들을 위해 병원보다 치유공동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자연마을을 만들었습니다.

 

아프리카 속담 중에 ‘학교보다 마을이 먼저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는 마을이 먼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환자들의 치유를 위해서도 병원보다는 마을이 먼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질병이 생기는 큰 원인 중 하나는 공동체가 파괴되어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랑과 정이 넘치는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자연마을에는 노동, 문화가 있으며 평등하고 민주적인 행정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자연마을에서는 텃밭 가꾸기, 강연회, 반상회 등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치유를 위해서 건강관리와 치유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치유프로그램은 자연치유아카데미를 통해 함께 배우고 있습니다.

 

1996년에 사이언스지에 소개된 통합의학센터 모델이 있습니다. 육체적인 건강, 정신적-영적인 건강, 그리고 사회적인 건강이 함께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이 세 가지가 합쳐졌을 때 진정한 건강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슬라이드45

 

자연치유마을은 공동체를 이루어 자연치유면역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이 사회적 건강(social health)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치유공동체입니다. 저희 자연치유마을의 롤 모델이 된 곳은 스위스의 루카스 클리닉입니다.

 

스위스 알레스하임 전원 마을에는 유럽에서도 유명한 자연의학 병원이 두 곳 있습니다. 루카스 클리닉은 그중 하나입니다. 이곳은 꿈의 치료법이라 불리는 인지 의학으로 치유를 하는 클리닉입니다.

 

루카스 클리닉에서는 동작 치료, 언어치료, 자서전 쓰기, 예술치료 등 인지 의학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인지 의학은 통합의학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현대의학이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반면 인지 의학은 인간을 총체적이고 거시적이며 종합적으로 바라봅니다.

 

또 현대의학이 체온, 체중, 맥박, 혈압, 혈당 등의 수치에 의존하는 반면 인지 의학에서는 신체만 보지 않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영혼, 정신을 포괄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개념입니다.

 

유럽에는 인지 의학을 토대로 한 병원에 400여 곳이나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병원들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치유력면역력을 극대화하는 데에 주력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이 경주에 있는 자연치유마을 전경입니다. 집들은 황토 등 자연건축자재로 지어졌습니다. 해발 500m의 공기 좋고 물 좋은 곳에 있는 마을입니다.

슬라이드48

 

내부는 집처럼 편안하게 치유하기 위해 거실과 침실이 존재합니다. 음악회, 요리강습, 기체조 등의 프로그램을 함께하는 모습입니다. 텃밭도 함께 가꾸어서 이것을 식재료로 활용합니다.

 

자연마을에는 자연치유아카데미가 있습니다. 3주에 한 번씩 20명의 환우가 마을에 오셔서 자연치유법을 배웁니다. 아래 사진은 6월 자연치유아카데미 참가자들이 졸업식을 마치는 모습입니다.

 

자연치유아카데미 졸업이야기_ 15. 05.18~ 06. 02 과정

 

물론, 도시에서도 자연통합의학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좋은 자연환경 속에 치유마을이 있으면 환자들에게 훨씬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경주 자연치유마을과 같은 치유마을이 우리나라 곳곳에 생겼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