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질환의 원인 2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자율신경계, 호르몬계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노폐물과 독소, 영양 불균형, 장누수증후군, 면역 밸런스 문제 등도 자가면역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문제 등이 면역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자가면역질환이 발생합니다.

 

면역시스템의 이러한 특징에 따라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신경계에, 신경계가 다시 면역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원인5

 

이 내용의 학문적인 정의는 정신신경 면역학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긴장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면역이 저하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원인은 호르몬시스템의 문제입니다. 호르몬시스템은 중추호르몬계인 시상하부와 뇌하수체가 있습니다. 그 밑에 갑상선, 난소, 췌장 등의 하부 면역시스템이 있습니다.

 

호르몬시스템 중 중추호르몬계의 이상이 자가면역질환 발병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시상하부나 뇌하수체는 뇌 일부이기 때문에 두개골 변형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Birth trauma 및 외상이 두개골 변형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들의 균형이 깨지면서 면역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노폐물과 독소, 영양 불균형도 발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주요한 원료가 영양소이기 때문에 영양 불균형이 발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장누수증후군이 있습니다. 장누수증후군은 장점막염에 의해서 생깁니다. 면역세포는 70~80%가 장 내에 존재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원인7

 

그러므로 장점막염이 생기면 면역력이 당연히 떨어집니다. 장점막염,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키는 요인들로는 스트레스, 약물, 알코올, 인스턴트 식품이 있습니다.

 

다음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들의 균형이 깨지는 면역 밸런스 문제입니다. 우리 몸에는 킬러 T 세포와 핼퍼 T 세포가 있습니다. 이 핼퍼 T 세포의 균형이 깨지면 자신을 공격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T 세포와 촉진하는 T 세포의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납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생긴 면역시스템 문제가 바로 자가면역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자기면역질환 관련 칼럼 더 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