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의 원인과 일반적 치료

간경화의 가장 큰 원인은 만성간염으로, 간염의 원인이 되는 만성 B형간염과 C형간염에 대한 치료를 받고 금주를 절대적으로 해야 합니다

간섬유화가 진행되면 그것을 역전시키는 치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간염을 치료하면서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억제할 수는 있겠지만, 치료방법 중 실용화 된 것은 없습니다.

 

간경화의 원인 및 일반적 치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간에 염증이 생겨 흉터가 쌓이면 섬유화가 진행되면서 간경화로 발전됩니다.

 

먼저 간의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간은 우엽과 좌엽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엽이 2배 이상 큽니다. 간 밑으로는 담도가 연결되는 담낭이 있으며 그 밑으로 췌장과 십이지장이 있습니다.

간의 구조

 

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많이 담당합니다. 영양소의 가공과 저장, 혈당 조절, 단백질 합성, 면역기능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가장 주된 기능으로는 대사와 해독이 있으며 호르몬 조절 작용도 합니다.

 

우리 몸에서 간과 신장이 생명과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간에 질환이 생겨서 기능이 떨어지면 여러 가지 문제가 일어납니다. 간 질환의 진행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간질환의 진행

 

먼저 정상적인 간에 염증과 대사질환이 생겨서 지방간이 나타납니다. 이렇게 간에 흉터가 쌓이면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심해지면 간경화로 발전됩니다.

 

아래 자료 화면에서 보시듯 정상적인 간은 매끈하며 색깔이 좋습니다. 하지만 간경화가 생긴 간은 표면이 우툴두툴하고 색깔도 좋지 않습니다. 간경화가 나타난 간의 상태는 주로 초음파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 진행상태

 

간경화의 증상은 우선 복통과 복부불편감입니다. 그리고 합병증이 진행되면 간문맥 압력이 높아지면서 식도정맥류가 발생하여 출혈이 일어납니다. 또 간성뇌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황달, 소화기 출혈 등 여러 합병증을 가져오는 간경화, 현대의학적으로는 치료할 수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간경화의 합병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간문맥 고혈압으로 인해 정맥류가 생긴 결과 출혈이 나타나는 소화기 출혈입니다. 간문맥고혈압으로 인해 신장 염분 저류 현상이 생기면 복수가 생깁니다. 또 간 기능 저하로 인한 황달도 나타납니다.

 

그리고 간의 대사성 기능 저하와 문맥 고혈압으로 인해 간성 뇌증이 올 수 있습니다. 간성 뇌증은 혼수까지 이어질 수 있는 병입니다. 또 신장에 문제가 없는데도 간경변증에 의한 신부전이 발생하는 간신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경화의 가장 큰 원인은 만성간염, 그 중에서도 B형간염입니다. 알코올성 간염, A형이나 C형간염도 원인이 됩니다. 그 외 지방간, 자가면역성간염, 또는 경화성 담관염이나 윌슨병 같은 유전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대의학에서 간경화의 일반적인 치료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원인치료로 간염의 원인이 되는 만성 B형간염과 C형간염에 대한 치료가 주를 이룹니다. 그리고 간경화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금주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런데 일단 간섬유화가 진행되면 그것을 역전시키는 치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간염을 치료하면서 더 이상 진행되는 것을 억제할 수는 있겠지만, 치료방법 중 실용화 된 것은 없습니다.

 

이렇듯 간경화는 난치·불치병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간경화 치료를 위해서는 자연치유가 필요한 것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