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암의 원인과 치료

담관 세포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담관암은 현대의학적으로 치료가 어려운 암 중 하나입니다

담관암은 대개 4기 암일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담관암은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매우 나쁜 편입니다.

 

담관암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담관암의 가장 큰 원인은 담관 세포의 만성적인 염증입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간 안에는 담도와 담관이 있으며 이것이 모여 십이지장까지 연결과는 총담관이 있습니다.

담관과 담관암

 

담관암이란 이 담도 세포에 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간내에 암이 생기는 것을 간내담관암, 간 밖에 생기는 것을 간외담관암이라고 말합니다.

 

담관암의 가장 큰 원인은 담관 내부를 이루고 있는 담관 세포의 만성적인 염증입니다. 염증의 주된 원인은 오랫동안 진행된 담관 결석입니다. 경화성 담관염, 간디스토마, 염증성 대장질환 등도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담관이 선천적으로 확장되어 생기는 담관낭종도 담관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발암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직업군에서 담관암이 발생합니다. 고무, 항공기, 화학약품, 자동차 공장 종사자들에게서 담관암이 나타납니다.

담관암의 원인

 

담관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황달입니다. 담관 폐쇄에 의해 생기는 황달은 보통 서서히 진행됩니다. 황달이 왔다는 것은 이미 담관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황달이 생기면 먼저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회색 변, 붉고 짙은 소변, 가려움증도 황달의 증상입니다. 비 특이적인 증상으로는 체중감소, 피로, 식욕부진, 오심, 구토, 우상복부 또는 심와부 통증이 있습니다.

담관암 증상

 

담관암은 대부분 4기 이후 발견되기 때문에 예후가 매우 나쁘며 치료가 어렵습니다.

 

담관암은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매우 나쁜 편입니다. 대부분 암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담관암은 대개 4기 암일 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치적 절제술이 가능한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30% 전후입니다. 그러나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생존 기간이 1년 미만일 정도로 예후가 나쁩니다. 또 2차적으로 패혈증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담관암의 현대의학적 치료로는 우선 수술이 있습니다. 수술이 가능한 경우 근치적 수술로 췌십이지장절제술이 시행됩니다. 간내담관암인 경우에는 간엽절제를 함께 시행합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고식적 수술로 담즙 배액이 가능하도록 담관과 소장을 연결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는 담즙 배액술이 시행됩니다. 담관이 폐쇄되면 황달이 지속되어 간 기능을 떨어뜨리고 결국 간 기능을 멈추게 하기 때문입니다. 담즙 배액술은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시술입니다.

 

담즙 배액술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인공관을 삽입하는 역행성 담췌관 배액술(ERBD)입니다. 그러나 인공관을 삽입하는 것은 영구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몸 바깥으로 튜브를 삽입해서 담즙 주머니로 연결하는 시술입니다. 이 시술을 경피적 경간담도 배액술(PTBD)이라고 부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