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질환의 원인-호르몬 불균형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생기면 대사질환이 발생합니다

호르몬은 대사를 조절하면서 성장, 생식, 대사 등 체내 주요 기능과 과정을 담당합니다. 즉,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생기면 대사 장애가 생깁니다.

 

대사질환의 원인 중 세 번째, 호르몬 불균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호르몬은 대사를 통해 성장, 생식, 대사 등 체내 주요 기능과 과정을 담당합니다.

 

호르몬(Hormone)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자극하다’, ‘박차를 가하다’입니다. 호르몬은 표적 세포의 활동성이나 흥분성을 조절하는 화학적 매개체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작용을 통해 호르몬 대사를 조절하면서 성장, 생식, 대사 등 체내 주요 기능과 과정을 담당합니다. 즉,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생기면 대사 장애가 생깁니다.

 

대표적인 세 가지 호르몬 중 첫 번째로 신진대사의 속도를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들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 수치보다 많이 분비되면 신진대사가 빨라지면서 체력 소모가 심해지고 더위를 참기 힘들어집니다.

 

갑상선 호르몬과 대사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떨어지면 신진대사가 느려집니다. 그렇게 되면 땀 분비량이 적어지고 식욕이 떨어지며 적게 먹는데도 체중이 늘고, 변비나 고지혈증이 쉽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대사질환이 있을 때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대사질환이 있을 때는 갑상선 호르몬, 췌장 호르몬,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다음은 췌장 호르몬입니다. 췌장 호르몬은 인슐린과 글루카곤이라는 두 가지 종류의 호르몬으로 나뉩니다.

 

췌장 호르몬과 대사

 

인슐린은 우리 몸에서 포도당 대사를 조절합니다. 글루카곤은 간이나 근육에 작용하여 혈당수치를 낮추고 세포 합성을 촉진합니다. 이때 인슐린과 글루카곤의 균형이 깨지면 당뇨병을 비롯해 대사증후군과 같은 질환이 발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성 호르몬인 여성 호르몬이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에게 심혈관질환이나 신진대사장애가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여성 호르몬과 대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갱년기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나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신진대사장애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여성 호르몬에 문제가 생기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갱년기가 아니라 하더라도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및 스트레스로 인해 여성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 여러 가지 대사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