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질환이란?

신체 대사과정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대사질환이 발생합니다

대사질환은 과음, 과식, 운동 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복부비만, 스트레스, 유전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사질환이란 어떤 병인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대사란 신체의 생화학적 기능, 물질을 통한 장기와 환경의 교환기능을 말합니다.

 

대사질환이란 혈전증과 고지혈증을 비롯한 이상지혈증, 중풍과 심장병을 비롯한 동맥경화증, 그리고 고혈압, 당뇨병, 고인슐린혈증을 통칭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됩니다.

 

대사질환은 과음, 과식, 운동 부족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복부비만, 스트레스, 유전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질환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물질대사에 대해 알아보아야 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화학 공장과 비슷합니다. 생명기능, 즉 생성과 전환, 그리고 제거의 기능이 생화학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신체의 생화학적 기능을 총칭하는 단어가 대사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물질을 통한 장기와 환경, 특히 음식물의 교환기능을 대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 대사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장기는 간입니다.

 

물질대사란

 

대사과정이 원활히 일어나려면 내분비계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간 대사기능의 촉매 역할을 하는 물질은 효소와 호르몬입니다. 이를 통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그리고 미네랄 대사가 이루어집니다. 대사기능의 결과로 인체는 에너지를 획득하고 신체 내부 균형기능을 유지하게 됩니다.

 

대사과정이 정상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각종 생리활성물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내분비계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뇌하수체, 성장호르몬, 갑상선호르몬 및 성호르몬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어야 호르몬 대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내분비계 호르몬이 정상 작동하면 기초대사와 신진대사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하여 기혈순환이 가능해지면서 인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됩니다.

 

정상적 대사과정

 

대사과정이 정상적으로 일어나도록 만드는 이러한 환경들에 문제가 일어나면서 나타나는 것이 대사 장애입니다. 대사 장애가 나타나면 그 결과로 대사질환이 생겨납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