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이 재발과 전이되는 이유

수술로 제거되지 않는 미세암과 항암, 방사선 치료에도 죽지 않는 암 줄기세포 때문에 재발과 전이가 일어납니다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지 않으면 재발이나 전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암 줄기세포를 제거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현대의학의 암 치료법은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세 가지입니다. 이 3대 요법으로도 암의 재발과 전이를 막을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암 수술은 눈에 보이는 암 덩어리만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암 수술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재발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수술이 눈에 보이는 암 덩어리만 제거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1기나 2기라 할지라도 암세포가 림프절 및 혈액에 남는 경우가 많으며 제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제거되지 않은 암세포들이 증식해서 다시 커지면 눈에 보이게 되므로 재발했다는 진단이 나옵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도 암 증식을 억제하기 위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이 잘 되었다고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수술 후 암 재발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후에도 암의 재발과 전이는 흔히 나타납니다.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를 하더라도 암 줄기세포를 죽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암세포에도 재생을 담당하는 암 줄기세포가 있습니다.

 

인체를 구성하는 각 장기에는 고유한 성체줄기세포가 있는데 장기가 손상당했을 때 장기를 재생하고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암에도 줄기세포가 있습니다.

 

암 줄기세포는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과정에서 잘 죽지 않습니다. 그리고 치료에 대한 내성이 생겨서 암세포를 재생시키기 때문에 재발과 전이를 일으킵니다.

 

항암, 방사선치료 후 재발, 전이

 

암 줄기세포란 암 치료를 통해 줄어든 암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세포입니다. 다른 암 세포들이 죽더라도 암 줄기세포가 복제를 통해 다시 암 덩어리를 형성하기 때문에 재발이 일어납니다.

 

결국 암을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로 암 줄기세포를 없애야 합니다. 암 줄기세포는 다른 기원의 암세포보다 전이에도 강합니다. 암 줄기세포는 늘 새롭게 종양을 만들어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