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3월

[암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표준항암치료가 암 줄기세포를 없애지 못 하는 이유

암을 키우는 환경에서는 암 줄기세포가 암세포로 되지만,

환경이 바뀌면 정상 분화로 정상세포도 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암줄기세포는 끊임없이 암세포로 분화하고 증식하는 암의 뿌리라고 하는데, 오늘은 암 줄기세포가 항암이나 방사선에 끄떡없는 이유가 뭔지 조원장님과 이야기 나누어 보겠습니다.


1. 암 줄기세포는 어떻게 항암이나 방사선 공격을 피할 수 있나요?

조: 항암이나 방사선 치료는 빠르게 분화하는 암세포를 공격하는데, 암 줄기세포는 분화가 덜 된 미분화 세포라 공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 줄기세포에는 다양한 펌프가 있어 약물을 배출합니다.

서 : 암줄기세포가 정말 똑똑하네요.

조 : 예 그렇죠. 일반 암세포도 암줄기세포 정도는 아니지만 똑똑해요. 면역세포를 피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수단을 만들어요. 이를 면역체크포인텨라고 하는데, 한마디로 면역세포의 눈을 멀게 만들어요.


2. 암 줄기세포는 조직 검사로 알 수 있다고 하셨는데, 한번 더 정확히 말씀해주세요.

조 : 검사 결과지에 ‘poorly differentiated(저분화)’나 ‘differentiated(미분화한 암)’라는 표현이 있으면 다 암 줄기세포 입니다. 암 줄기세포는 태아 때 가지고 있던 배아 항원으로도 알 수 있으며 CEA, CA15-3, CA19-9, CA125, AFP와 같은 종양표지자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태어날 때는 꺼져 있던 스위치가 나중에 켜지면서 암 줄기세포가 된 것이죠.


3. 암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와 같은 세포라고 하셨는데, 배아줄기세포는 어떤 세포인가요?

암 줄기세포를 보면 배아줄기세포처럼 공 모양입니다. 배아줄기세포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서 분화한 지 12주에 만들어지는 태아 세포로 뇌, 간, 장, 피부 등 모든 줄기세포로 분화할 수 있습니다. 암 줄기세포는 이런 배아줄기세포와 같은 모양과 성질을 지닙니다. 정상 세포가 12주의 태아 세포로 역분화한 것으로 보면 됩니다.


4. 일본의 야마나카 박사는 암 줄기세포를 정상 세포로 만드는 실험에 성공해서 2012년 노벨의학상을 받았다고 하셨는데, 이게 어떤 의미가 있나요?

배아줄기세포처럼 어떤 세포로도 분화할 수 있으므로 그만큼 환경이 중요한 변수로 떠오릅니다. 암을 키우는 환경에서는 암 줄기세포가 암세포로 되지만, 환경이 바뀌면 정상 분화로 정상세포도 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이것이 ‘역분화 이론’의 정수입니다.


서 : 새로운 암 치료의 가능성이란 암세포를 정상세포로 바꾸는 것이겠네요.

조: 예 그렇습니다.

서 : 예 오늘은 암줄기세포가 항암이나 방사선에 끄떡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말씀나누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