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12월

만성신부전증 환자에겐 독감예방접종을 권하지 않습니다

기저질환인 만성신부전증, 독감예방접종 대신 면역력에 힘써야

“최소한 4단계, 5단계의 만성신부전증 환우분들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만성신부전증, 독감예방접종 신중히 해야

 

만성신부전증 환우분들이 독감예방접종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질문을 많이 주셨습니다. 이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독감예방 백신을 맞은 뒤 사망했다고 신고된 사람이 100명을 넘어섰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오늘 0시까지 백신접종 후 며칠 이내로 사망한 것으로 신고된 사례는 모두 101명으로 이 가운데 97명에 대한 조사 결과, 백신접종과는 연관성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질병청은 기저질환 악화, 명백한 기타 사인, 임상적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다른 사인 등이 발견됐다며, 국가예방사업 중단을 고려할 사항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11월 13일 연합뉴스 기사 내용입니다.

 

독감예방접종하고 사망하신 분이 100명이 넘어가면서 접종에 대한 불안감이 당연히 있을 것입니다. 특히 만성신부전증 환우분들은 기저질환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접종 여부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백신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만성환우분들 중 독감예방접종을 하신 분과 안 하신 분들의 통계를 내보았는데, 그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독감 백신 제조 원리와 독감예방접종의 부작용

 

먼저 백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해드리면 다양한 변종 독감바이러스를 수집하고 선택해서 유정란에 넣어서 배양합니다. 배양된 것을 증식된 바이러스를 모아서 농축하고 정제합니다. 바이러스의 단백질 껍질을 분쇄하고 바이러스의 특이항원만 순수분리해서 백신으로 사용합니다.

 

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이용하는 생백신이 있고, 죽은 바이러스를 이용하는 사백신이 있습니다. 독감 백신은 사백신에 해당합니다.

 

백신 접종으로 여러 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보면 이렇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이후에 부어오르고 통증이 생기는 것이 가장 흔한 부작용인데, 이건 크게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가끔 전신 발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통과 피부 두드러기 같은 알레르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의 경우는 백신을 계란 유정란에 접종해서 배양하므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에게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일 큰 문제는 쇼크입니다. 아나필락시스라고 백신에 과민 반응을 일으켜서 가끔 사망에 이르는 사례가 보고되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모르는 질병이 있는 경우,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면역력이 낮은 경우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기저질환의 악화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만성신부전증, 독감예방접종 시 악화 우려

 

만성신부전증 환자분들 중에 독감예방접종을 하신 분들과 하지 않으신 분들의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먼저 만성신부전증 5단계 환우분 중에 독감접종을 하지 않은 다섯 분의 사례입니다. 독감예방접종 전 8~10월 사구체여과율과 10~11월 사이 최근의 사구체여과율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독감접종을 하지 않은 군은 악화하지 않았습니다. 이 중에서 두 분은 사구체여과율을 그대로 유지하는 정도였고, 세 분은 조금 개선된 정도의 수치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독감접종을 하신 여섯 분의 사례를 보면 독감접종 전보다 독감접종 후에 오히려 사구체여과율이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2~3 정도 사구체여과율이 떨어져서 악화하였습니다.

 

저희가 많은 수를 통계를 낸 것은 아니지만, 악화하신 분들이 여러분 계십니다. 따라서 최소한 4단계, 5단계의 만성신부전증 환우분들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현재 독감예방접종은 거의 다 끝난 상태기 때문에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건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예방접종할 것인지 말 것인지 고민하시는 환우분들이 생길 거기 때문에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것은 독감백신뿐만 아니라 폐렴구균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코로나19 백신도 나올 텐데, 신중하게 선택하셔야겠습니다. 만성신부전증 4단계, 5단계 환우분들은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고 권고를 드립니다.

 

감염병 극복의 핵심은 ‘면역력’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접종을 하지 않고 독감이나 코로나19 같은 신종 감염병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제가 누누이 말씀드렸다시피 저항력에 있습니다. 면역력만 잘 관리한다면 백신접종을 하지 않고서도 잘 이겨낼 수 있을 거로 봅니다.

 

만성신부전증 환우분들은 식이 영양 관리, 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관리, 수면 관리로 면역 관리를 잘해서 독감이나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