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 원인, 복막 투석 중인 만성신부전증 자연치유

복막 투석 중 자연치유로 삶의 질 개선

“자연치유를 통해 증상들이 완화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장 관련 수치인 크레아티닌, 사구체 여과율(GFR)이 개선되는 것을 봅니다.”

매일 4차례의 복막 투석, 좋지 않은 수치

 

투석 중인 신부전증 환우분들이 저를 많이 찾아오십니다. 투석 중인 신부전증 사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분은 48세 여성으로 복막 투석 중인 분입니다. 이분의 병력은 고혈압과 뇌혈관 질환이 있었습니다. 고혈압이 주된 신부전증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분은 뇌 MRI 조영제 사용 후에 증상이 많이 악화하여서 투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투석한 지는 거의 4년째에 이릅니다.

 

2016년 7월부터 매일 4차례 복막 투석을 하고 계셨습니다. 이분은 투석한 지 꽤 오래되셔서 배뇨장애, 오심, 가려움증, 핍뇨증 등 투석 중인 환우분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을 호소하셨습니다.

 

저를 찾아오신 게 2019년 6월 28일인데, 6월 12일 검사 결과를 보면 BUN 69.6, 크레아티닌 12.45, 사구체 여과율(GFR) 3.4로 수치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복막 투석은 스스로 할 수 있기에 이분이 자연치유 아카데미 캠프에 참여할 수가 있었습니다. 작년 8월 16일부터 9월 6일까지 12박 13일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복막 투석 중인 신부전증, 처방 및 결과

 

제가 처방한 것은 첫 번째 현미 반, 백미 반으로 밥을 드시고 채식을 하게 하였습니다. 또 칼륨 수치가 조금 높았기 때문에 저칼륨식으로 칼륨이 낮은 채소 위주로 드시게 했습니다. 칼륨이 들어 있는 식품들은 대부분 데쳐서 드시게 했습니다.

 

그리고 매일 걷기 운동을 하였고, 저녁마다 혈액순환 개선을 위해서 반신욕을 하게 했습니다.

 

제가 신부전증 환우분들에게 처방하는 식품 두 가지와 투석 중인 분에게는 한 가지를 더 추가해서 식품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 가지 식품을 처방하였고, 비타민D를 자가로 드시게 했습니다.

 

비타민D 복용은 두 가지 목적입니다. 비타민D는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고,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특히 이분은 칼슘이 많이 떨어져 있었고, 그 결과로 부갑상선호르몬 수치가 많이 올라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D와 함께 칼슘 성분의 보조식품도 복용케 했습니다.

 

그 결과, 한두 달 지나면서부터는 증상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기력이 증가하였고, 소변량도 꽤 늘어났습니다.

 

두 달째부터는 BUN, 크레아티닌 수치가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복막 투석은 그대로 하시면서 자연치유를 계속하면서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계십니다.

 

이분의 크레아티닌과 사구체 여과율(GFR) 결과를 보면 처음에 오셨을 때 크레아티닌이 12.45였습니다. 작년 12월에 크레아티닌 수가 8.23까지 떨어졌습니다. 최근 결과를 보면 크레아티닌 8.52로, 그런대로 유지하고 계십니다.

 

사구체 여과율(GFR)은 처음에 오셨을 때 3.4였는데, 6개월째에 5.5까지 올라갔습니다. 최근 결과도 5.3으로 5점대를 잘 유지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이분은 처음에 오실 때보다 삶의 질이 훨씬 높은 상태에서 일상생활을 잘하고 계십니다.

 

복막 투석 중인 신부전증의 관리 방법

 

저희가 투석 중인 분들을 관리하는 이유 첫 번째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투석을 하시더라도 오래되면 심혈관 질환과 골다공증 같은 합병증이 생기는데, 이것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두 번째는 삶의 질 개선입니다. 투석 중인 신부전증 환우분들은 식욕 저하, 기력 저하, 피로감, 부종, 핍뇨증, 빈뇨, 두통, 근육경련, 불면증과 같은 증상이 많이 나타나면서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자연치유를 통해 이런 증상들이 많이 완화되고 삶의 질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신장 관련 수치인 크레아티닌, 사구체 여과율(GFR)이 개선되는 것을 봅니다.

 

이분은 투석한 지 4년 이상 되셨기 때문에 투석 횟수를 줄이는 데까지는 목표를 세우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보통 투석한 지 1년 이내인 분들은 투석 횟수를 줄이는 것도 목표로 합니다.

 

관리하는 방법은 모든 신부전증 환우분과 똑같습니다.

 

첫 번째, 채식과 걷기 운동, 스트레스 관리 생활 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처방하는 세 가지 식품을 복용합니다. 빈혈과 저알부민혈증 등이 올 수 있기에 영양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리고 빈혈, 칼륨, 인, 칼슘 이런 것들이 많이 나빠지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야겠습니다. 투석 중인 분들도 관리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