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가 유지해야 할 적정 체중과 관리법

적정 체중 유지하려면? 이렇게 관리하세요!

“우리 암 환우분들, 체중 유지하시려면 단순해지셔야 합니다. 머리 많이 쓰시면 안 됩니다. 일도 적당히 하셔야 합니다.”

체중 저하, 세포 재생 잘 안 되는 경우

 

“암 환자가 유지하면 좋을 적정 체중이 있을까요?”

“체중이 아직 회복되지 않네요. 또 기력도 떨어지고 빈혈이 있습니다.”

 

체중에 대한 질문입니다. 칼로리를 계속 공급하고 세포를 재생하는 원료가 계속 공급되면서 체중은 유지됩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지방을 빼는 것입니다. 현미 채식하면 한두 달 내에 기본적으로 3~4kg이 빠집니다. 이건 지방이 빠지는 거라서 아주 좋은 것입니다.

 

오히려 건강에 좋은데, 이보다 더 빠지는 경우는 세포가 제대로 재생이 안 된다는 뜻입니다. 근육, 장기가 계속 재생되어야 하는데, 이게 제대로 안 되면 당연히 몸무게가 빠질 수 있겠죠.

 

우리 암 환우분들도 적정 체중을 잘 유지, 관리하셔야 합니다. 이것은 페하(pH), 혈압, 혈당, 체온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체중도 자주 체크하셔야 합니다.

 

적정 체중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체질량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체질량이 남녀 다릅니다. 본인 키에 비례한 몸무게가 적정 체중입니다. 암 환자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그 적정 체중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몸무게는 수술 이후에, 항암치료나 방사선치료 이후에 많이 빠집니다. 그 이유는 그만큼 세포가 많이 파괴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암 환자의 영양요법, 식물성 단백질과 아미노산

 

빠진 몸무게를 보충하는 것이 바로 영양요법입니다. 모든 세포와 혈액의 원료 90%는 아미노산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단백질 보충을 잘해야 합니다.

 

암 환우분들은 고기 드시면 안 되지 않습니까? 고기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제가 누누이 말씀드렸습니다. 특히 동물성 지방은 활성산소를 만들어서 세포를 파괴합니다.

 

그리고 동물성 식품은 산성 식품입니다. 몸을 계속 산성화시키니까 몸에 나쁩니다. 특히 붉은 살코기에 많은 헴철은 암 성장인자가 핵으로 잘 들어가게 만듭니다. 즉, 암세포의 성장촉진제입니다. 그래서 고기를 먹지 마시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대신 식물성 단백질을 잘 보충하셔야 합니다. 콩류와 버섯류가 식물성 식품 중에 단백질이 가장 풍부합니다. 그래서 밥에 콩 넣어 먹고 매 끼니 청국장, 초콩, 된장을 먹습니다. 하루에 한 번은 버섯류를 꼭 챙겨 드시고, 두부도 챙겨 드셔야 합니다.

 

신부전증 환자분들은 분자량이 큰 콩은 피해야 하지만, 암 환우분들은 전혀 상관없습니다. 신장에 문제가 없는 한 분자량이 큰 콩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소화 흡수입니다. 소화 흡수가 잘되게 만들어서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래서 청국장, 초콩, 된장을 매 끼니 섭취하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두부도 일반 콩보다는 소화가 잘되는 편이니까 적당량 챙겨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래도 모자라는 부분은 아미노산 식품으로 보충합니다.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 양은 자기 몸의 1,000분의 1입니다. 60kg이면 60g 챙겨 드셔야 합니다. 체중이 빠지고 빈혈이 있는 분은 50% 정도 더 드셔야 합니다. 60kg이면 90g까지 보충해야 빈혈도 개선하고 체중이 빠지는 것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

 

근육을 단련해야 합니다. 근육을 키우려면 당연히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하면 미토콘드리아가 늘어나고 근육이 커집니다. 그러면 이것도 당연히 몸무게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체력을 올리려면 운동이 제일 중요합니다.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저장하기 때문에 체력을 올리려면 무조건 운동하셔야 합니다. 근데 과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적당한 칼로리 섭취와 적당한 운동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적당한 칼로리는 2,500㎈ 전후입니다. 근데 현대인들은 너무 많이 먹습니다. 3,500㎈ 이상으로 먹는데, 과식입니다.

 

우리는 소식해야 하기 때문에 2,000~2,500㎈ 정도를 섭취하면 충분합니다. 대신에 영양은 골고루 잘 챙겨 드셔야 하고 영양요법은 따로 필요합니다. 특히 아미노산 식품을 잘 챙겨 드셔야 합니다.

 

열량 소모를 많이 하면 몸무게가 빠집니다. 2,500㎈ 먹고 3,500㎈ 소모해버리면 당연히 몸무게가 더 빠집니다. 기초대사량이 1,500이면 1,000만 소모하면 됩니다. 보통 만 보에서 2만 보 정도 걸으면 그 정도 소모됩니다.

 

다음으로 칼로리가 많이 소모되는 행동이 말을 많이 하는 것, 머리 쓰는 것입니다. 뇌를 많이 쓰면 에너지 소모가 굉장히 많습니다.

 

우리 암 환우분들, 체중 유지하시려면 단순해지셔야 합니다. 머리 많이 쓰시면 안 됩니다. 일도 적당히 하셔야 합니다. 운동도 적당히 하셔야겠습니다.

 

칼로리를 조금 아끼는 것이 몸무게가 덜 빠지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Comment 2
Write CommentLIST
  1. 신윤2020.9.7 PM 18:21

    자연치유 아카데미에 입소하는 방법이나 절차를
    알켜주시고 요금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부탁드림니다..

    1. 자연치유아카데미2020.9.9 PM 14:32

      저희 홈페이지에 상담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서를 작성하시거나
      서울 자연치유아카데미 : 02-6248-9788 전화주시면 상담 가능하십니다.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