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읽기, 급성으로 망가진 사구체, 치유가 가능한가요?

급성 신장병과 관련한 댓글 질문이 있어서 말씀드릴까 합니다.

댓글을 다음과 같습니다.

[급성으로 오는 신부전은 치료 예후가 더 좋습니까?] [사구체가 급성으로 망가졌다고 합니다. 치유가 가능한가요?]

그동안 만성 신장 질환에 대해서는 많이 다루었지만, 급성 신장 질환은 다룰 기회가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급성 신장 질환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급성 신장 질환의 원인

 

급성으로 신장이 망가지는 경우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신장 이전의 문제입니다. 이것은 대부분 혈류량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심한 탈수라든지 쇼크가 오기도 합니다. 또 신장 기능 이상으로 혈류량이 줄어들면 급성으로 신부전이 오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신장 자체의 문제입니다. 사구체질환, 세뇨관질환, 심혈관질환 등 신장 문제로 인해 급성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신장이 급성으로 나빠질 수 있습니다. 부작용을 일으키는 약물로는 항암제, 항생제, 진통제, CT 촬영 시 사용하는 조영제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신장에서 소변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지만, 소변 배출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신장 밑의 요로나 방광 쪽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요로결석이나 종양에 의해서 요로가 막힌 것이 원인입니다. 요로가 막히면 신장이 붓습니다. 따라서 수신증이 되고, 급성으로 신장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급성 신장 질환의 치료 및 관리

 

급성 신장 질환의 치료는 신장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급성으로 신장이 망가지는 원인을 세 부류로 나누었는데, 그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호전될 수 있습니다. 치료 예후는 사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급성인 경우도 만성 질환의 치료법을 똑같이 적용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주된 원인인 동물성 단백질, 지방 섭취는 염증을 악화하므로 현미채식으로 식이요법을 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져야 개선되기 때문에 운동을 꼭 하셔야 합니다.

 

급성인 경우도 염증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하는 물질들을 사용하여 치유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급성으로 신장이 나빠지는 경우는 전해질이나 산·염기 쪽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균형을 맞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당한 칼로리 공급, 합병증을 예방하는 치료도 요구됩니다.

 

급성으로 망가진 신장, 급한 불을 끄려면 병원에서 하는 치료와 저희가 하는 치유 관리법을 병행하시면 좋겠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