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항암식단] 암을 이기는 봄나물, 쑥과 고추잎

봄나물이 보약이다, 쑥과 고춧잎의 효능

쑥과 고춧잎 등 각종 봄나물로 입맛을 돋우시고, 항암식단으로 암을 억제하시기 바랍니다.

 

쑥의 영양 및 효능

 

봄나물 두 번째는 쑥입니다.

 

해발 500m에 위치한 저희 경주 자연마을에는 쑥대밭이라고 할 만큼 쑥이 천지에 널려 있습니다. 그 쑥으로 쑥국도 끓여 먹고, 쑥떡도 한 번씩 해 먹습니다.

 

쑥에는 칼슘, 칼륨, 철분, 인이 풍부합니다. 아연과 구리도 꽤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하고, 비타민 B1, B2, 엽산도 다량 들어 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엽록소도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로 인해 쑥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쑥은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그리고 생리통, 생리불순, 냉병과 같은 부인병에 도움이 됩니다. 거친 피부나 습진 등 피부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쑥은 향기가 독특한데, 이는 ‘치네올’이라는 정유 성분 때문입니다. 치네올은 대장균을 억제하고 장을 자극하여 면역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쑥은 아르테미신과 카페타닌을 함유하여 쓴맛이 납니다. 쑥의 쓴맛은 입맛을 자극하여 식욕을 돋우고,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쑥버무리, 버섯쑥밥, 두부쑥전, 콩가루 쑥 된장국, 쑥 연근 전, 쑥 콩죽 등 다양합니다.

 

쑥은 세포재생능력을 가진 엽록소가 풍부하므로 대표적인 건강식품입니다. 특히 쌀에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주며, 인체 면역력을 높여주고 소화를 돕습니다. 따라서 쌀과 쑥은 잘 어울리는 궁합입니다.

 

고춧잎의 영양 및 효능

 

세 번째는 고춧잎입니다.

 

고추는 조금 더 있어야 따먹을 수 있지만, 봄철에는 그 잎으로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춧잎은 여러 가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항암식품입니다.

 

고춧잎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칼슘, 칼륨,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B2는 세포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고춧잎은 채소 중에서 비타민B2가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채소 중에 최고의 비타민C 식품으로 고추를 꼽습니다. 환우분들에게 고추를 많이 드실 것을 권해드리는데, 고춧잎에도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과 엽산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고춧잎에도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암을 예방합니다. 또 심혈관 질환을 예방,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인체의 면역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춧잎은 보통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는데, 어린잎이라 열에 약합니다. 따라서 4, 5초 정도 살짝 데쳐 먹어야 영양 손실이 없겠습니다.

 

나물무침 외에도 고춧잎밥, 고춧잎김밥, 무말랭이고춧잎무침, 고춧잎양파볶음, 고춧잎두부조림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양파와 같이 조리하면 항암 효과를 훨씬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양파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암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서 항암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말랭이와 환상궁합입니다. 고춧잎과 무말랭이를 삶아 무쳐 먹어도 좋고, 말려서 나물로 먹어도 좋겠습니다. 반면 오이와 고춧잎은 상극이므로 오이와 같이 드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입맛 돋우고, 항암을 돕는 봄나물

 

지금까지 대표적인 봄나물 세 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봄철 산과 들에는 나물 천지입니다. 가능하면 재배한 나물보다는 자연산 나물을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양소가 훨씬 더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봄나물은 보약입니다. 봄나물로 입맛을 돋우시고, 항암식단으로 암을 억제하시기 바랍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