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유 즉문즉답] 자가면역질환자는 왜 계란을 먹지 말아야 하나요?

자가면역질환, 만성신부전증 치료 중 계란 섭취는?

영원히 먹지 말아야 한다는 건 아니고, 면역체계가 어느 정도 잡히면 드셔도 됩니다.

 

자가면역질환자의 계란 섭취

 

자가면역 환우분들도 제가 항상 현미 채식을 하라고 말씀드립니다. 동물성 단백질, 지방, 그다음에 밀가루 음식. 이게 제일 나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계란도 피하셔야 합니다. 대신에 발효식품으로 단백질, 아미노산 섭취를 잘하셔야 합니다. 이건 치료 기간에 해당합니다.

 

어느 정도 좋아지시면 이틀에 한 번, 혹은 매일 드셔도 되는지 제가 알려드립니다. 영원히 먹지 말아야 한다는 건 아니고, 면역체계가 어느 정도 잡히면 드셔도 됩니다.

 

만성신부전증 환자는 100% 채식해야

 

신부전증 있으신 분들은 무조건 100% 채식입니다. 계란이든, 고기든, 생선이든 다 금합니다. 제가 멸치 대가리도 먹지 마시고, 멸칫국물도 먹지 마시라고 말씀드립니다. 그다음에 젓갈이 든 김치도 드시면 안 됩니다.

 

그동안 우리 환우분들이 망가질 때 보면 김장철에 젓갈 든 김치를 많이 드셔서 망가지십니다. 그리고 “나는 육식 안 하는데, 왜 나빠져요?”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보면 육수가 든 냉면, 국수 같은 걸 드셔서 망가집니다.

 

그래서 철저히 100% 채식을 하셔야 합니다. 일단 4단계, 5단계는 무조건 100% 채식입니다. 조금이라도 드시면 나빠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사구체여과율 60%대까지 그렇고, 제가 60% 넘어가면 계란 하나 정도는 먹게 합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우리 신부전증 환우분들의 식이요법이 제일 까다로운데,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 이번에 참가하는 분도 여럿 무너졌지 않았습니까? 반 이상이 무너지십니다.

 

처음에 두세 달 하면 많이 좋아지시니까 ‘조금 먹으면 안 될까?’ 하는 생각에 딱 입에 대면 그때부터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10%에서 20%로 올려놓으면 뭐 합니까? 두세 번 먹으면 서너 달 좋아진 게 완전히 한 방에 날아가요.

 

만성신부전증 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