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진단법 & 화병 해소하는 7분 명상법

화병의 진단 및 화병 해소 명상법

내 안에 쌓아두지 마시고, 매일매일 비워내셔야 화병은 해결됩니다.

현대인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삽니다. 그러다 보니 화병도 많이 생기게 되지요. 제가 만나는 환우분들의 반 이상이 화병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화병을 진단하는 방법과 화병을 푸는 명상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병 진단법

화병 진단법 첫째, 화병이 있으면 중단전이 막힙니다.

 

중단전은 가슴뼈 흉골의 한가운데 약간 들어간 자리로, 가슴자리라고도 합니다. 여기를 엄지손가락으로 꾹 누르거나, 압력을 조금 세게 가하면서 비벼보세요. 이때, 아프면 화병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여기에 쌓여서 막히게 됩니다. 그래서 꾹 눌렀을 때 통증이 있는 겁니다.

 

화병진단법 둘째, 차크라가 막혔는지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3차크라는 위장이 있는 자리입니다. 4차크라는 명치 바로 밑입니다. 여기가 단단하고, 꾹 눌렀을 때 아프면 막힌 겁니다. 이 자리가 막힌 분들은 잘 체하며, 소화 장애가 있는 거죠.

 

또한 4차크라가 막히다 보니 순환이 잘 안 되어 상기됩니다. 따라서 얼굴이 붉어지거나, 열감이 느껴지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화병의 원인, 화병을 풀려면

여러분이 그동안 받은 트라우마, 스트레스가 많이 쌓여 화병이 됩니다. 따라서 쌓인 것을 들어내야 하는데요.

 

그 방법은 바로 중단전에 집중하여 내 가슴을 묵직하게 누르고 아프게 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이를 ‘마음챙김 명상’이라고 합니다.

 

저는 중단전에 쌓아놓은 것을 돌덩어리에 비유합니다. 이 돌덩어리가 작은 것도 있고, 큰 것도 있겠지요. 돌덩어리가 크면 그만큼 들어내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내 안에 쌓인 돌을 가볍게 만드는 것이 우선입니다. 내 가슴을 누르고 있고 아프게 하는 게 무엇인지 알아차리셔야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화병을 해소하는 명상법

 

화병을 해소하는 명상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명상 자세를 취합니다. 가부좌나 반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하셔도 되고, 무릎이 불편하신 분들은 의자에 앉아서 하셔도 됩니다.

 

허리와 등을 반듯하게 펴시고, 어깨와 팔의 힘을 뺍니다. 손은 살며시 말아 쥐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고 손등을 무릎이나 허벅지에 올리시고요.

 

턱은 목 쪽으로 살짝 당긴 채 미간에 주름을 펴고 입 꼬리를 살짝 올립니다.

 

가슴 한가운데 중단전에 집중하여 내 마음을 들여다봅니다. 지금 내 마음을 무겁게 하고 아프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떠오르는 감정과 생각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5~7분 정도 하시면 되는데, 명상음악을 틀어놓고 하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내 마음을 들여다보면 슬픈 감정, 억울한 감정, 불안한 감정,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저녁마다 이 명상을 하고 잠자리에 드는데요.

 

처음에는 스트레스와 트라우마가 떠오르면서 분노가 일기도하고 슬프기도 한 감정이 같이 올라옵니다. 그렇지만 계속 들여다보면 점점 가벼워집니다. 내 마음을 알아차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따라서 내 안에 쌓아두지 마시고, 매일매일 비워내셔야 화병은 해결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셨을 때 명상 자세를 취하고 3분이라도 짧게 앉아서 내 마음을 들여다보시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화병을 진단하는 법과 해소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매일 저녁,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비워내는 게 화병을 치유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해보시고, 화병 치유에 도움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저녁부터 시작해보시죠.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