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 육류가 당뇨, 허혈성 뇌졸중, 암, 신부전증 발병 위험을 높인다

논문을 통해 알아본 육류의 만성질환 발병 확률

만성 질환자분들이 현미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육류가 당뇨, 허혈성 뇌졸중, 암, 신부전증 발병 위험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만성 질환자분들이 현미채식을 해야 하는 이유 두 번째입니다. 이것은 육류가 당뇨, 허혈성 뇌졸중, 암, 신부전증 발병 위험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이는 많은 논문과 보고서에 나와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육류 섭취, 당뇨병 발병 위험 48% 높아

 

미국에서 성인 15만 명을 4년 동안 추적 조사한 결과, 동물성 지방이 많은 붉은 육류를 하루 50g 더 먹은 사람은 덜 먹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이 48%나 높게 나왔다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은 복부비만의 원인이 되고, 복부비만이 당뇨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육류 섭취, 뇌경색 발병 위험 47% 높아

 

독일 보고서입니다. 독일에서 붉은 육류를 많이 먹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경색을 일으킬 확률이 47%나 높게 나왔습니다.

 

원인은 붉은 육류에 함유된 단백질입니다. 베이컨, 소시지, 육포 등 가공육류 또한 마찬가지로 나타났습니다.

 

육류 섭취, 암 발병 확률 높아

 

또 하나는 암과 관련된 보고서입니다.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 보고서에 의하면 붉은 고기 섭취를 대장, 직장암의 1등급 위험요인 발암 원인으로 판정했습니다.

 

또한 담낭암과 전립선암, 유방암의 발병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늘 진료 상담을 다녀가신 대장암 환우 한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나는 나에게 대장암이 생긴 원인을 잘 알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여쭤보니까 몇 년 동안 미군에 소속되어 있는 친구분이 가져다주신 햄과 소시지, 육류, 통조림을 몇 년째 즐겨 드셨다고 합니다. 같은 원인입니다.

 

육류 섭취, 신부전증 악화 가능성 3배 높아

 

다음은 만성 신장 질환과 관련된 겁니다. 산도가 높은 산성 식품 섭취가 만성 신장 질환자의 신부전증을 악화시키는 데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입니다.

 

이건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에서 연구 결과를 내놓은 것입니다. 성인 신장 질환자 1,486명의 정보와 14년 이상의 후속 연구 결과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육류를 많이 섭취한 만성 질환자는 신부전이 악화할 가능성이 3배나 높다고 나왔습니다. 신부전이 조기에 진전되는 것을 막으려면 육류 등 산도가 높은 식품보다 채소가 많은 식단이 좋다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산성식품이란 염소와 인, 나트륨, 황과 같이 체내에서 분해되어서 산을 더하는 음식을 가리킵니다. 설탕과 햄, 소시지, 돼지고기, 쇠고기, 과자류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신장학회 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아직 우리나라 신장내과 의사분들은 여기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여전히 신부전증 환자들에게 고기 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당뇨칼럼더보기 암칼럼더보기 만성신부전증 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