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 자연치유 비결과 교훈] 매일 꼼꼼하게 적는 건강 다이어리

스스로 상태 점검 철저히 하면 신장 기능 개선에 큰 도움

다이어리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적을 수 있습니다. 채식을 잘 했는지, 하루에 만보 걷기를 했는지, 한두 시간 운동 여부, 배변 상태, 체중, 기분, 혈압, 혈당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는 당뇨와 고혈압으로 신장이 망가지신 분입니다. 고지혈증까지 있었고요. 13년째 이런 병들로 고생 중이었는데요. 2016년 2월에는 만성신부전증 4단계 진단까지 받았습니다.

 

투석 직전 단계에서 자연치유 시작

 

4단계 진단을 받은 후 절박함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4단계라면 보통 1-2년 내로 투석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처음 진료를 보신 날부터 꾸준하게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가 꾸준히 좋아졌습니다. 물론 기복이 있기도 합니다. 무리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식품을 잘 챙겨 먹지 않으면 수치가 바로 나빠지는 것이죠.

 

2016년에 처음 시작해서, 중간에 잠시 관리를 안 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다시 본격적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사구체여과율 3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혈당, 혈압, 식생활, 운동 등 매일 일기로 작성

 

이분의 치유 비결은 건강 다이어리를 매일 쓴다는 사실입니다. 저에게 오실 때마다 이분은 책을 몇 권씩 들고 옵니다. 저희가 다이어리를 매번 나눠드리는데요. 외래로만 관리했는데도 고혈압, 당뇨병약을 두 달 정도 만에 졸업했습니다.

 

다이어리에는 여러 가지 사항을 적을 수 있습니다. 채식을 잘 했는지, 하루에 만보 걷기를 했는지, 한두 시간 운동 여부, 배변 상태, 체중, 기분, 혈압, 혈당까지 적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록을 잘 하면 내가 하루를 어떻게 관리했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사례에 나온 분은 매우 꼼꼼한 분입니다. 검사결과도 도표로 만들어서 관리하는 분입니다.

 

만성신부전증 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