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과 재생을 위한 식이요법 1, 자연식과 좋은 밥상

해독과 재생에 좋은 밥상

해독재생을 위한 식이요법의 기본도 좋은 밥상, 자연식입니다.

 

만성질환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먹거리 문제입니다. 그래서 좋은 밥상으로, 잘 골라서 먹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해독재생을 위한 식이요법의 기본도 좋은 밥상, 자연식입니다. 좋은 밥상은 어떤 밥상이며, 건강을 해치는 먹거리들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밥상 5가지

 

좋은 밥상 첫 번째, 통으로 먹는 것입니다. 채소를 요리할 때 보면 껍질을 다 벗겨내고 다 잘라내고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은 껍질에 영양소가 제일 많습니다. 채소뿐만 아니라 곡식과 과일도 그렇습니다. 현미를 먹어야 하는 이유도 쌀겨, 쌀눈에 영양소의 95%가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밥상 두 번째, 제철 음식을 먹는 것입니다. 요즘은 하우스 재배를 많이 하므로 제철 음식이 따로 없습니다. 겨울에도 수박과 오이가 나옵니다.

 

여름철에 나오는 식재료들은 우리 몸을 식히는 찬 성질입니다. 그런 음식을 겨울철에 먹으면 몸이 차가워져서 이롭지 않습니다.

 

좋은 밥상 세 번째, 음식을 색깔별로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오방색(빨간, 노랑, 파랑, 녹색, 흰색, 검은색)으로 다섯 가지 칼라 푸드를 먹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색깔마다 영양소와 에너지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색깔별로 다 먹는 것이 좋고, 자기에게 필요한 색깔의 음식을 더 챙겨 먹을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색깔이 자기에게 필요한 색인지는 색채요법(Color Therapy)을 참고하면 됩니다.

 

좋은 밥상 네 번째, 로컬푸드를 먹어야 합니다. 일단 국산을 먹어야 하며, 가까운 곳에서 재배한 것일수록 더 좋습니다.

 

수입산을 먹으면 안 됩니다. 수입산이 우리나라 밥상의 80%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수입산은 배를 타고 적도를 지나오면서 방부제, 살충제를 엄청나게 뿌립니다. 그래서 대부분 방부제, 살충제 덩어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밥상 다섯 번째, 식재료를 구입할 때 기준이 필요합니다. 자연스러운 식재료, 원산지, 제조과정, 유통과정, 생산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인공, 가공을 배제한 자연스러운 식재료

 

자연식의 기본은 자연스러운 식재료에 있습니다. 즉 인공적인 것, 가공식품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식재료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 색깔이 있고 잘 상하고, 곰팡이도 필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보통 많이 사 먹는 채소는 예쁘게 생긴 것으로 모양, 색깔, 크기도 같은 것들에 손이 잘 갑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인공적으로 재배한 것입니다. 키울 때부터 비료나 농약을 살포해서 일정한 모양과 크기, 색깔로 키웁니다. 애호박, 오이가 대부분 그렇습니다.

 

일정한 모양의 포장으로 된 것들을 사 먹으면 안 됩니다. 모양이 다 다르고 벌레가 파먹고, 지저분하게 생긴 것들을 골라야 합니다. 손이 잘 안가지만, 이런 것들을 제대로 키운 것입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