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통합의학 암 연구회 ‘암 아카데미’ 참가자 인터뷰

 

“이론적인 면과 실습적인면 다 정말 좋았던 강의였습니다.” – 한의사 서동원

 

그동안 한의학만 열심히 했었는데 암에 관한 공부를 하면서 이번 암 아카데미를 통해서 좋은 내용을 많이 배웠습니다. 이론적인 면, 실습적인면 다 정말 좋았던 강의였습니다.

 

“서양의학적인 방법론에 한계를 느꼈었는데 자연통합의학을 공부하면서 환자들을 돌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외과 전문의 양요한

 

점점 고령화가 되어가면서 서양의학이 수술이나 약이나 이런 것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그런 질환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우리는 점점 고령화 돼가지만 건강하게 살지 못하는, 특히 한국의 노인들을 위해서 우리가 노인의학을 발전시켜야 하는데 서양의학적인 지금까지의 방법론 가지고는 한계가 있지 않겠는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은 지금까지 제가 공부한 체계와 다르기 때문에 ‘바로 쓸 수 있겠다.’ 이런 생각은 잘 안 들지만 꽉 막혔던 것이 조금은 열리는 느낌이 들어서 이 부분을 함께 공부하면서, 제가 노인병원을 하는 사람으로서 노인의학을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방, 한방이 어우러지는 자연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한의사 신지나

 

양방적인 내용도 배우고 실제로 응용될 때 한방적인 지식과 합쳐져서 환자를 볼 때 (관점의) 폭이 넓어지고, 자연적인 방법을 이용해야 환자를 잘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 전문가의 강의를 들으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 한의사 최희석

 

지금까지 16차 교육을 마치면서 여러 사람의 전문가, 재야의 고수까지 다 나오셔서 명강의를 하셨습니다. 저도 나름대로 연구했지만 이런 분들의 강의를 들으면서 한국 통합의학의 발전을 기리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암아카데미 단체사진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