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암의 정의와 일반적인 치료법

항암치료 효과 거의 없는 신장암

신장암 치료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절제술입니다. 병기와 무관하게 가능한 경우 신장을 적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항암제는 치료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신장암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종양증후군 일으키는 암줄기세포 암

 

신장암은 신장에서 생기는 악성종양으로 85%가 신세포암입니다. 보통 신장암이라고 하면 대부분 신세포암을 일컫습니다.

 

신장암은 부종양증후군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부종양증후군이란, 암 자체나 전이로 인한 증상보다는 암에서 분비하는 호르몬 등 물질에 의해 다른 장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신장암은 부종양증후군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종양입니다. 그래서 적혈구증가증, 과칼슘혈증, 고혈압, 비전이성 간 기능 이상 등을 일으킵니다.

 

표적치료제 있지만 부작용 심각해

 

신장암 치료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절제술입니다. 병기와 무관하게 가능한 경우 신장을 적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사실 항암제는 치료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신장암이 암줄기세포 암이기 때문입니다. 암줄기세포 암은 항암치료에도 죽지 않습니다.

 

신장암에 유일하게 사용되는 표적치료제는 수텐입니다. 성분명은 수니티닙말산염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표적치료제도 부작용이 대단히 심각합니다.

 

피부 관련한 부작용이 78%에서 나타나고요. 위장관계 부작용 27%, 혈액소견 이상이 약 20%, 전신피로감 13%, 호흡기 부작용도 약 10%에서 나타납니다.이렇게 많은 부작용 때문에 이 약물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칼럼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