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신부전증 환자의 식단, 혼란스러운 단백질 섭취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섭취해야, 발효식품으로 보충 가능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주로 섭취를 하십시오. 이것만으로는 필요한 양의 100%를 다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발효한 나또나 청국장은 끼니때마다 한 스푼 정도씩 드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최근에 만성신장병 환우 분께서 저에게 질문을 보내오셨습니다. 이 질문은 만성신부전증 환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기도 합니다.

 

 

신장내과에서는 동물성단백질을 먹으라는데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조병식 선생님.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의사선생님들조차 말이 왔다 갔다 하니까 말입니다. 60대인 저희 어머니가 만성신부전증으로 급격히 상태가 안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복막 투석을 시작했고 상태가 좀 호전되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구토를 시작했고, 혈압이 다시 오르고, 피검사에서 칼륨 수치가 높아졌습니다.

 

식단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식물성단백질, 동물성단백질을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누구는 단백질 일절 금지라고 하고, 누구는 동물성식품을 일절 금하라고, 누구는 식물성단백질을 일절 금하라고 합니다.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장내과 선생님들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단백질은 꼭 섭취하셔야만 합니다. 근육은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매 식사 시마다 탁구공 크기만큼의 고기를 섭취하셔야 합니다. 생선은 반 갈라서 한 토막 드시면 됩니다. 우유, 계란도 드시면 됩니다. 단, 식물성단백질 섭취는 하시면 안 됩니다. 식물성단백질의 크기가 동물성단백질보다 월등하게 크기 때문에 신장에 매우 안 좋습니다. 칼륨 수치가 높으면 채소와 과일 섭취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저는 이것과 반대로 말씀을 드리기 때문에 환우 분들이 많이 헷갈려 하십니다.

 

 

동물성단백질 금하고 부족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저는 동물성단백질을 드시면 더 악화된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동물성단백질을 피하고 부족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식물성단백질도 물론 제한을 해야 하긴 합니다. 드신다면 발효한 식품은 소량 드시는 게 좋습니다.

 

현미나 통곡류, 식물에도 단백질이 일부 들어있습니다. 특히 콩이나 버섯은 단백질이 많습니다. 콩은 45%, 버섯은 16%가 단백질입니다.

 

물론 식물성단백질이 동물성단백질보다는 낫습니다. 왜냐하면, 동물성단백질은 해롭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신장내과 의사분들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식물성단백질은 분자량이 큽니다. 그래서 신장병 환자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는 말은 맞습니다.

 

콩이나 두부 같은 걸 드시면 단백뇨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제가 드리는 말씀의 초점은, 모자라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섭취하시라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들은 콩과 모링가를 발효한 아미노산을 보조식품으로 만들어서 드립니다.

 

단백질은 분자량이 큽니다. 그런데 이것을 발효하면 잘게 쪼개져서 분자화됩니다. 그러면 바로 장에서 흡수가 되며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아미노산을 충분히 섭취해야 영양 상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알부민 수치도 높이고 빈혈 수치도 개선할 수가 있습니다.

 

식물성단백질도 완전히 안 먹을 수는 없습니다. 저는 가능한 발효시킨 것으로 드실 것을 권합니다. 그러면 폐해가 적습니다. 그것이 청국장과 나또입니다.

 

청국장과 나또는 100% 아미노산은 아닙니다. 부분적으로 발효되어서 아미노산화 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어쨌든 다른 식품보다 폐해가 적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동물성단백질과 지방 섭취 제한해야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주로 섭취를 하십시오. 이것만으로는 필요한 양의 100%를 다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발효한 나또나 청국장은 끼니때마다 한 스푼 정도씩 드시라고 말씀드립니다.

 

동물성단백질과 지방 섭취는 제한해야 합니다. 저는 4단계, 5단계 만성신부전증 환자분들에게는 동물성단백질과 지방을 일절 금하게 합니다.

 

그 근거는 다음 논문 내용에 나와 있습니다.

 

‘동물성단백질과 지방 섭취는 동맥경화와 심장혈관질환의 위험에 기여하며 신장질환 및 에너지대사의 진행에 악영향을 준다.’

출처: Dyslipidemia of chronic renal failure: the nature, mechanisms, and potential consequences . N. D. Vaziri(2006)

 

또 다른 근거는 제가 그동안 치료를 진행한 결과입니다. 제가 3년 동안 300명 정도의 만성신장병 환우 분들을 치료해왔는데요. 그분들 중 동물성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하신 분들은 대부분 악화되었습니다. 반면 제가 말씀드린 대로 채식하신 분들은 오히려 개선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난번에도 한 번 말씀드렸지만, 이 내용을 논문으로 만들고자 계획 중입니다. 기존의 신장내과 환우 100명, 그러니까 동물성단백질을 드시는 분들 100명입니다.

 

그리고 동물성단백질을 일절 금하고 채식을 하시고 모자라는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섭취하시는 분들 100명. 이렇게 두 그룹의 영양 상태와 신장 기능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발표하려고 합니다.

 

저는 많은 환자들의 치료 결과를 봐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드린 식이요법에 대해 충분히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칼럼 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