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양성 대장염의 진단과 일반적인 치료

장 내 염증과 궤양 일으키는 궤양성 대장염, 약물치료에만 의존하면 완치 어려워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은 혈변이나 점액변을 동반한 묽은 변, 그리고 수회의 잦은 설사가 있습니다. 복통, 설사로 인한 탈수, 발열, 심한 피로감, 체중 감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특징과 원인

 

궤양성 대장염은 대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치료가 어렵고 재발이 잘 됩니다. 그래서 만성적으로 진행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병적인 변화는 주로 항문에서 가까운 직장에서부터 시작되며 점차 안쪽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그 병적인 변화가 여기저기 흩어져있는 게 아니라 이어져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궤양성 대장염 대부분은 직장에서부터 염증이나 궤양이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S결장까지 진행되어있는 경우가 절반 정도 됩니다.

 

1/4에서는 왼쪽 결장인 하행결장까지, 또 1/4에서는 횡행결장이나 상행결장까지, 또 대장 전체에 진행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은 주로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의학계에서는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에 의해 궤양성 대장염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것이죠. 최근 궤양성 대장염 환자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이는 서구식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영향이 큽니다.

 

 

주요 증상과 진단 방법

 

궤양성 대장염의 증상은 혈변이나 점액변을 동반한 묽은 변, 그리고 수회의 잦은 설사가 있습니다. 복통, 설사로 인한 탈수, 발열, 심한 피로감, 체중 감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직장을 침범한 경우라면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잔변감, 만성출혈로 인한 빈혈이 오기도 합니다. 또 여러 가지 자가면역질환이 동반되어 관절증상, 피부 변화, 간 질환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다음은 궤양성 대장염의 진단과 검사 방법입니다. 진단은 주로 대장 내시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조영술, CT검사, 복부초음파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확진의 수단은 대장에 있는 만성염증이나 궤양의 조직학적 병리적 변화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일반적 치료법과 한계

 

다음은 궤양성 대장염의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주로 약물치료를 통한 완화요법이 사용됩니다.

 

메살라민 등 항염증제가 주로 사용되며 부신피질호르몬제도 사용됩니다. 계속 악화되는 경우 면역억제제나 항생제를 쓰기도 합니다.

 

그런데 항염증제는 부작용을 잘 일으킵니다. 구역, 구토, 속쓰림, 두통, 어지럼증, 빈혈, 피부발진 등의 부작용이 흔히 나타납니다.

 

드물게는 약물 때문에 간염이나 췌장염, 폐렴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약물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