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바로 알기 1 – 고혈압의 원인과 혈압약의 두 얼굴

장기적인 혈압약 사용, 오히려 여러 가지 다른 문제들을 초래할 수 있어

일단 당장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단기적으로 쓸 필요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쓰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혈압약의 두 얼굴을 잘 아시고 약을 복용하시고, 궁극에는 약을 먹지 않고 혈압조절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포에 영양공급이 되지 않으면 혈압이 올라 가

 

이번 시간에는 고혈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본태성 고혈압은 원인불명입니다. 90%의 고혈압 환자분들이 병원에서 진단받는 병명은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교과서에도 원인불명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최근에 밝혀진 원인은 세포에 영양이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세포가 당연히 산소나 영양소를 공급받아야 정상기능을 유지하고 재생이 되는데 이것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하는 환경이 조성되면 혈압을 올려야 되는 것입니다.

 

혈압을 올려야 멀리 있는 곳까지 혈액을 보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우리 몸을 살리기 위한 하나의 반응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혈압이 올라가는 게 세포에 산소, 영양소 공급이 제대로 안 될 때인데 그런 환경이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면 일단은 혈관이 수축하는 환경이 될 때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게 해

 

보통 혈관이 수축할 때는 가장 큰 원인이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그다음에 혈관벽이 두꺼워지는 경우입니다. 보통 동맥경화가 그렇습니다. 혈관에도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또 당뇨병 같은 경우도 혈액이 뻑뻑해지게 되면서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 혈압이 올라가게 되고 또 하나는 영양이 부족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혈액을 통해서 산소나 영양소를 세포에 공급해야 하는데, 영양이 부족하게 되면 당연히 이런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면 혈압이 올라가지 않게 되고, 혈압약이 대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 몸이 혈압을 높일 필요가 있는데 혈압을 낮춰주면 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 고혈압약을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문제입니다. ‘당장 혈압약을 끊어야 됩니까?’ 질문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혈압약을 먹지 않으면 혈압이 올라가서 혈관이 터질 수도 있습니다. 또 심각한 합병증이 올 수도 있지 않느냐 두 가지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혈압약 사용, 몸의 대사기능을 악화시켜

 

사실은 혈압약에는 두 가지 얼굴이 있습니다. 말씀 드린 대로 당장 혈압이 올라갈 경우는 혈관이 터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은 혈압약으로 혈압을 조절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혈압약을 한번 먹게 되면 몇 년, 몇십 년 동안 먹게 됩니다. 저한테 오는 환우 분들은 대부분 10년, 20년 동안 혈압약을 먹고 계신 분들입니다.

 

이렇게 지속해서 혈압약을 먹게 되면 우리 몸의 혈압을 올릴 필요가 있는 것들이 계속 혈압을 낮춰 주게 되면서 또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의 여러 가지 대사기능도 오히려 더 나빠지고, 세포에 영양이나 산소공급을 제대로 못 하는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당장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단기적으로 쓸 필요는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쓰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혈압약의 두 얼굴을 잘 아시고 약을 복용하시고, 궁극에는 약을 먹지 않고 혈압조절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체영상더보기

 

 

No comments
Write CommentLIST
WRITE COMMENT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위로이동